[베스트] 스탯부터 사냥터 경치수치까지, 법사공략!

wwww2019.09.23 15:30조회 수 339댓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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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모나모입니다!
일단 케릭생성시 가장 먼저하는 스텟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요즘 대세가 콘 인트 or 콘 위즈 이기에 법사를 주제로 하는 글이니 
콘과 인트 위즈 스텟부분만 다루겠습니다.)



1. 콘


콘은 캐릭터 레벨업시의 HP증가량, HP회복, 힘과 같이 캐릭터가 들수 있는 무게량에 관여합니다.
콘18의 마법사의 경우 레벨업시 HP의 증가량은 6 7 8 9의 증가량을 보입니다.
아이템이 아닌 순수스탯 콘이 +1될때마다 최저치와 최고치가 1씩증가합니다.


HP회복경우에는 콘18법사일 경우 1~6의 회복량을 가지는데
콘1당 최저치인 1은 변함이 없으나 최대치인 6이 1씩상승 됩니다.
회복 경우에는 순수스텟뿐만 아니라 아이템으로도 얻는 스텟으로도 효과를 가집니다.



2. 위즈 


캐릭 생성시의 엠피량과 레벨업시 증가하는 엠피량 ,엠피회복률,마법방어력(MR)에 영향을 줍니다.

* 캐릭 생성시 주어지는 엠피(법사의 경우)

20060220125005595_6260.jpg



* 레벨업시 증가하는 엠피량(평균값)

20060220125114523_5167.jpg

※ 법사의 경우 절대적으로 홀수의 엠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엠피회복률

16초당 한틱을 기본으로 합니다. 또한 전클래스가 동일합니다.

20060220125203418_7501.jpg



* 위즈당 마방증가수치 

20060220125302384_8818.jpg

- 위즈 18이상의 엠피회복률은 위즈1당 엠피회복률 +1입니다.
법사의 기본마방은 15%로 시작합니다. 전클래스 동일하게 2랩당 1%의 마법방어가 증가합니다.
이는 위즈와는 무관합니다.



3. 인트


마법파워=스펠파워+매직보너스+매직레벨, 스펠파워와 매직보너스 수치

20060220125918967_8753.jpg



* 인트와 스펠파워 매직보너스의 관계

20060220130047839_1751.jpg

- 스펠파워는 매직레벨1당 1씩 상승하며 법사는 레벨 4 요정은 레벨8당 하나씩 증가하며
마법사는 레벨 40에서 매직레벨이 10으로 끝나며 요정은 렙 48에서 매직레벨 6으로 끝이납니다.




이럽션같은 공격 마법 등의 마법파워나 캔슬같은 확률마법이나 모두 동일하게 
스펠파워+매직보너스에 영향을 받는대 +1의 인트가 증가할수록 대략적으로 6%수준의 
확률마법 성공률 및 마법파워의 대미지의 이득을 얻습니다.


마법소모시 엠피의 감소는 매직보너스 1~3인경우에만 해당되는대 매직보너스 3인경우 
소모mp-(n단계마법 -1)이란 공식이 성립됩니다.


예를 들어 5단계 마법인 그레이트힐의 엠피소모가 20이지만 
매직보너스 3인 경우 20-(5단계마법-1)=16해서 매직보너스 3인 경우(인트18)에는 
16이란 엠피소모로 그레이트힐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매직보너스 3이상의 엠피는 생성이 안됩니다.
또한 매직보너스와 스펠파워는 아이템으로의 중가도 됩니다.




4. 카리스마 


카리스마의 경우에는 군주의 경우 구성되는 혈원 총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카리스마의 경우 조정할 수 있는 애완동물 숫자에 관여하는대
총 조정할 수 있는 애완견의 숫자는 카리스마/6에 클래스별 보너스수치를 더한 값입니다.


클래스별 보너스 수치는 군주와 마법사는 +1 요정은 +2입니다.
예를 들어서 카리스마 12의 경우 법사는 3마리 요정은 4마리가 가능합니다.
다이어울프의 경우에는 보너스 수치가 없으며 카리6-9까지는 하나 
10-17은 둘 카리 18은 세마리입니다.


이정도로 스텟에 대한 설명은 마치고 육성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육성법


각 서버마다 다르겠지만 마나의 지팡이가 존재안하고 평균접속인원 2500~3000명으로 
잡고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아이템 셋팅은 가능한분에게만 도움이 되겟네요.


본인이 다년간 법사를 이썹저썹 돌아다니면서 5개도 넘는 법사를 키워왔지만
최고랩이 65랩이었기에 65랩까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현재는 접은 상태입니다)



콘위즈와 콘인트캐릭을 키워서 데스란 렙까지 나오는 시간은 좀과장해서 
콘인트가 콘위즈보다 두 배는 더 빨리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나는 최소 60렙은 볼거야 하는분 아니시라면 반드시 콘인트를 키우세요.


콘인트와 콘위즈와의 인트23 나왔을 시에의 마방 및 엠차이는 나지만 
이 차이는 어차피 인트23위즈23정도 나오는 시기부터나 극명하게 보이지 
이전에는 눈에 띠게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60랩정도까지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일단 알아두셔야 할점은 법사는 장비없이 돈적게 들이고 키울수 있는 클래스다?
절대 아닙니다.법사 요즘 돈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클래스입니다.


제가 법사를 키우면서 기본적으로 셋팅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마법으로는
저가의 마법을 제외하고 홀리 >이뮨>어벤>앱솔>미티어 수준입니다.
앱솔 이전까지는 필수마법이고 미티어보다는 앱솔을 더 선호합니다.


즉 다시 말해서 이뮨은 저가라해도 홀리만해도 대부분의 써버에서 
천만아덴 가까이 할 것입니다. 여기에 어벤까지 배운다고 할 시에는 또 다시 
천만아덴 가까운 아덴이 필요합니다.


이렇다면 어벤까지 배운 캐릭에 들어가는 마법서 가격만해도 거의 3천만이란 아덴이 
법서값으로 들어간다는 소리이죠. 여기서 잠시 앱솔과 미티어의 우선순위에 대해서 
제생각을 써보겠습니다. 



요즘 한참 말많은 61층대의 사냥시에 미티어가 라톰보다는 좋을지는 모르지만 
그러나 어차피 52수준의 미티어를 소유한 법사라도 어차피 정리는 못합니다.
또한 얼음계열몹이 주몹인 61층대 저층에서는 미티어보다 라톰이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겟습니다.
(얼음계열몹은 불계열 마법에 약한속성을 가진게 아니라 전기계열 마법에 약한속성입니다.) 


사실상 미티어는 사냥용보다는 필드용에 더많이 쓰이고 있는게 실상입니다.
그러나 앱솔은 필드용 뿐만 아니라 사냥용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명 쏠이라 불리우는 앱솔을 배운 캐릭이냐? 아니냐에 따라 오만고층작업에 
굉장한 시간과 그 사냥법에 차이를 보이고 결정적으로 자신의 케릭을 두번 눕힐 거 
한번만 눕히게 됍니다. (앱솔 저랩때는 그리 써먹을 일이 없지만 고랩이 될 수로 
그진가를 발휘하는 마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 대중적으로 퍼져있는 투컴을 사용하여 쫄을 붙이고 기사, 다엘을 
육성하는 유저들보다 아덴벌이도 적습니다. 그러나 개인으로 원컴으로 키울 경우의 
아덴벌이는 최고입니다.



그럼 이제 사냥터 소개를 해보도록 하죠. 랩12정도까지는 다들 알아서하시고요 -_-
12렙 정도되면 라이트닝이나 프로즌을 이용한 은기사마을 6:30방향 정도의 
리자드 몰이 사냥이나 화둥을 통한 화둥사냥으로 나뉘어 지는데, 
이 두 사냥터에서 누가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어느 서버에서는 화둥사냥이 나을 수도 있고 어느 서버에서는 리자드가 나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빠른 사냥은 서버내의 친분을 이용하여 한 명이 리자드를 몰아주고 
프로즌이나 라이트닝을 이용하여 정리하는 사냥입니다. 
남은 몹들은 친분을 가진 분이 정리해 주시고요.


대충15랩정도가 되면(마셋착용시) 몹을 안남기고 정리되기가 시작할 것입니다.
리자드 몰이 사냥법은 리자드밭을 가서 리자드와 돌골렘 하피등을 몰아서 범위 마법으로 
몹들을 잡는사냥입니다. 너무 욕심내면 안되니까 대충 15~20마리 수준으로 몰아주고 
렙이 올라갈수록 몰아주는 몹을 양을 점차적으로 올려줍니다.


화둥사냥은 물계열 마법을 통해서 불계열 몹이 주몹인 화둥에서 사냥하는 방식으로 
사냥법은 주된 몹인 파이어에그 사냥이죠. 사용마법은 아이스대거와 프로즌 또는 콘오브를 사용하죠.
리자드 몰이를 통하던 화둥을 통해서 랩을 올렸던간에 대략 24정도의 랩이 찾아오면 
주저없이 오아시스로 가서 개미나 스파,스콜등을 몰아서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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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 사냥할 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대 바로 촐기를 빠는 스콜입니다.
촐기를 빤 스콜이 내가 모는 몹에 껴있다면 주저없이 그 스콜을 콘, 이럽등의 공격마법으로 
그 몹만 정리해주시던가 아니면 슬로우를 사용해서 슬로우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렙이 낮을 시에는 되도록 변신을 추천합니다.


장비가 좋다면 안하셔도 되지만 너무 욕심내서 눕는 것보다는 안눕어도 천천히 하시는 게 
열렙의 지름길입니다. 이 곳에서 대충 30정도까지만 찍으시고 바로 쫄을 시작합니다.
30부터 50까지 케릭을 키우는 대 있어서 쫄보다 빠른 법은 장담하건대 절대 없습니다.


30랩수준에 라롭정도 하나입으시면 20층대나 용던 사냥을 하는대 있어서 절대 힘들지 않습니다.
풀파랭이 빨아주시고요. 쫄 지겹습니다. 진짜 지겹습니다. 그러나 다시한번 말하지만 
법사에게 있어서 가장 빠른 렙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사냥법임에는 분명합니다.



49랩기준 경험치에 잊섬 쫄할시에 경험치 시간당 0.4~0.6수준의 획득이 가능합니다.
48랩정도 되면 이제 쫄이 많이 지겨우실 것입니다.
48랩정도되면 이제 또다른 사냥터 두 개가 대두되는대 이 사냥터에 있어서 
라톰이 필수로 딸려오게 됩니다.


이 곳은 바로 자이언트밭과 61층대 인대 이곳의 경험치는 꽤 쏠쏠합니다.
이 두 곳 중에 더 좋은 곳은 61층대이지만 61층대는 사실상 소수에게만 사냥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그에 비해 자이언트밭은 찾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서 언제나 한적합니다만은......
지겨울 정도로 아덴만 나오기 때문에 좀허무하기는 합니다.


자이언트밭과 61층대의 사냥은 거의 유사한대 둘이서 파티를 하고 한명은 몰이하고 
어느 수준의 몰이가 됐으면 둘이서 정리하는 법이죠.
그럼 렙더올리고 나서도 자주찾는 61층대의 사냥터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61층대의 사냥은 매층마다 되는것이 아니라 63,64,68,69 이정도의 층에서만 합니다.
이 중 가장 황금층은 69층으로서 주된 몹이 아시+켈베로서 많은 경험치와 막대기등의 
큰수입을 보장합니다. 시간당 획득경험치는 0.5~0.8수준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


그럼 61층대 사냥법을 2인파티라고 칠때 63층한 곳을 잡아서 설명해드리죠.
일단 63층에서 64층 올라가는 부분으로 63층에 있는 몹을 찾아서 몰아옵니다.
이 이후 한명은 위로 올라가고 한명이 64층 입구<<이쪽지역에서 계속해서 몰아줍니다.
이후 라톰이나 미티어로 선을 전부 다쳐주시고 64층에서 내려온 분과 함께 정리합니다.


(홀리와 지혜는 중복이 안되기때문에 모시는분은 지혜를 안빨고 홀리상태로 
몹을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몹정리가되면 몹에서 나온 아이템을 빠르게 토글해주시고 재빨리 두 분 모두 
64층입구주변으로 가서 메디를 해주십니다. 이 후 시체가 사라짐 64층입구 주변 
12시방향에서 화둥의 비비기처럼 비벼주면 되는대 사실 엠탐에 차질이 오기 때문에
500엠을 기준으로 할때(고롭,풀파랭이일경우)대략적으로 300정도의 엠을 채우시고 
비벼주심 됩니다. (여기서 몰이하시는분이 첨에 몹을 정리할때 엠을 좀남기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담탐에 빠른 사냥이 가능하니까여)


이후 비비시고 64입구>>3시방향으로 넓은지역을 동글둥글하게 돌아주심 
대략 2분에서 3분사이에 그층의 모든몹이 다젠됩니다.
(몇번해보시면 그층에 젠되는 몹숫자가 익숙해집니다)


그럼 다시 64층입구주변<<이쪽으로 와서 정리해주심됩니다.
이게 바로 61층대의 모든 층의 작업법입니다. 61층대의 몹젠특성이 몹을 죽이면 
캐릭터가 움직이는 어느 특정한 주변에서 젠이되는 특성을 이용한 사냥법이죠.


그러나 만약 63층에서 몹을 죽이고 탐을 하고 있는대 63층으로 딴캐릭터가 올라오면 
그 주변으로 몹이 젠이 됩니다. 이럴 때 몹젠이 63층 올라오는 입구주변으로 젠이 되는대 
이게 바로젠이 깨진다고들하는 61층대 젠입니다.



다시 자이언트로가서 자이언트밭은 자이언트밭입구 다리로 가서 쭉 오만입구 주변으로 
가다보면 4거리가 나오는대이곳에서 하심됩니다.(물론 딴지역도 다가능합니다)
자이언트 밭 몰이 사냥시 주의할 점은 자이언트가 거의 죽을 때 쯤되면 돌을 던집니다.
이때 피관리를 잘해주셔야되고요. 지령정도 하나 차주는 센스도 좋습니다.



그럼 49랩시 각사냥법에 대한 경험치를 대략적으로 적어드리죠.


31층대 턴사냥 0.3~0.4
잊섬쫄 0.4~0.6


61층대 참 애매한대 젠이 얼마나 안깨지는가에 따라 굉장히 많이납니다.
또 여기에 63층이냐 64층이냐 69층이냐에 따라 굉장히 또많이나죠. 
69층을 잡는다면 대충 0.7정도의 경험치획득이 가능합니다.


63층 대략 0.4~0.6 64층 0.3~0.5
자이언트밭 0.4정도


자~ 어디서하던지 간에 바포가 나오심 51층대 턴사냥의 시작을 알리는 것입니다.
랩에 따른 50층대 최고의 사냥터와 시간당 먹는 경험치를 적어드리겟습니다.
(경험치에서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인트법사를 기준으로 장비는 고롭 쌍심 속성장갑 등을 착용한 장비입니다.)


50렙시 53층을 기반으로 주로 54층의 좀비파티 사냥 경험치는 0.4~0.6
51렙 50렙과동일 먹는 경험치는 대략 0.1수준의 상승
52렙 50렙과 동일 경험치 0.7~0.9수준
53렙시 사냥터 동일 혹은 58층 0.8~1.0수준
54렙시 50동일사냥터나 58층 1.0수준 
55~60 58층 1.0~1.1
60이상 59층 60층 경험치 1.3~1.5



자! 그럼 여기서 스텟분배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과연 만인트를 찍고 위즈 24까지 주는게 좋은 것일까?
아니면 인트23까지 찍고 위즈24를 주는 것이 좋은 것일까?


이 두가지가 대부분의 법사 캐릭터들이 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인트를 22~23까지만 주고 위즈를 주는 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군요.
그 이유는 인트23이나 25나 턴확률에 있어서는 큰차이를 보이지를 못합니다.
물론 근소한 차이가 있지만 큰차이는 못보입니다.


인트23수준이 나오면 51층대 사냥에 있어서 대략적으로 1%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
23이나 25나 어차피 턴확률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위즈스텟을 통한 엠피회복률과 
마법방어를 올리시는게 훨씬 득이되는 스텟분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라인케릭이라면 가장 이상적인 스텟분배로는 인트20~22수준으로 맞추시고 그 이후 장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적으로 마방 140정도 위즈밀어서 맞추시고 그 이후어느정도의 인트를 밀으시다가
힘을 주시는게 좋을거 같군요. 
마방이란 100%가 도달되면 공격마법에 대한 대미지는 똑같습니다.
즉 마방 140이나 100이나 똑같은 대미지가 들어온다는거죠.


그러나 확률마법에 있어서의 차이 때문에 마방을 140정도를 맞추는것입니다.
마방 140이 맞쳐지면 73랩 법사가 와서 캔슬을 100번시전해도 5번도 안들어옵니다.
그리고 마방 맞추고 힘을 밀어야한다, 덱을 밀어야한다 하는데 
제 생각으로는 힘을 미는 것이 헐씬더 좋다고 생각하고 제가 하던 서버의
법사캐릭터들도 10에9은 힘밀더군요. 힘이 올라감으로써 들 수 있는 물약 갯수와 
대미지 차이가 나기에 힘이 더좋은거 같군요.


법사에게 있어서 가장 무서운 캐릭은 바로 고랩위즈다엘케릭입니다.
제가 최근에 하던 서버에 적혈로 피노가다 위즈다엘이 있엇는대 그 분 보면 무조건 베르 했습니다.
실버이상 두 명의 법사가 그 분 한 분오면 한마디로 바로 깨갱이었습니다.
도망다니다가 베르하거나 숨어있거나 -_-
캔슬이 들어가야 머를 하는대 캔슬이 안들어가버리니 -_-


최고의 열랩은 안죽는고 사냥하는것 입니다.


법사의 장비셋팅및 작업장소등도 쓰려고 했지만 힘드네요-_-
나중에 시간나면 쓰도록하죠. 제가 아는 법사작업장에 안해서는 질문해주시면 
대략적으로 설명해드릴테니 리플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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