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타돌이 스펙별 효율 정리

베베2019.09.30 16:06조회 수 129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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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행도 지난거같아서 요새도 루타돌이를 하시는 분들이 있을랑까는 모르겠는데..
그래도 메소벌이로 아직도 꽤 짭짤한 수단중 하나이기 때문에 팁글을 적습니다.
 
 먼저 제 소개를 먼저 해드리자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사진은 2018년 12월 8일에 제가 찍어둔것으로
실제로는 39캐릭터를 진행, 직업은 38직업으로 루타돌이를 거의 매일 진행하고 있으며 코인 갯수를 보시면
직업당 평균 1308개, 즉 대략 327일 동안 루타돌이를 진행한 사람 입니다.
 
 지금 2019년 9월 28일이니까, 거의 600일 넘게 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렇다보니, 대부분의 직업들의 패치를 (그 직업을 본캐로 하시는 분들에 비하면 새발의 피지만) 체감해왔고
가장 처음 루타돌이를 시작했을때, 3000~4000대를 시작으로 현재 모든 직업이 6000~7000의 주스텟을 갖게 된 지금,
 
직업마다 다른 스펙별 루타돌이 효율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제가 루타돌이에서 정의한 스펙이란 무엇인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저스펙은 추옵 거의 상관 안하고, 심지어 빈부위도 있으며 잠재만 3~6%둘둘하면 나오는 스펙
딱, 키우기 쉬운 스커, 아크등등의 원킬컷 겨우 맞추면 나오는 스펙정도 입니다.
주스텟은 대략 3000~4000정도로 예상합니다.
 
 
 무난한 스펙은 말 그대로 무난한 유니온 캐릭터 스펙이지만 신경써서 맞추진 않은 스펙, 6~9%에 추옵 60급정도로 맞춘스펙, 그냥 루타돌이 하기에 대체로 가장 가성비가 나오는 스펙입니다.
주스텟은 5000대 정도로 예상합니다
 
 
 고스펙은 빈부위 거의 없고 추옵도 70~80급으로 신경써서 맞췄으며 잠재 대부분9%둘둘 쯤 하면 나오는 스펙(혹은 유니온이 높아서 주스텟 증가량이 높으면 더 쉽게됨)
유니온 캐릭 기준이므로 이정도로만 해줘도 엄청 신경 많이쓴거라 생각합니다.
주스텟은 6000~7000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이 이상 올리면 대부분의 직업은 루타돌이가 매우 편해지지만,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박살이 나기 때문에 고려하진 않겠습니다. 코강은 하지 않는다는 계산하에 진행합니다.
 
 
 
 
 
 
 ※ 위의 기준은 유니온 8000기준이기 때문에, 보공 40%, 크뎀 20%, 크확 40%를 기본으로 깔고갑니다.
만약, 본인 유니온이 낮은데, 기본 크확이 낮은 직업 (히어로 등)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그 점은 스스로 감안하셔야 합니다.
 
 요새는 5차하기 쉬우니까 전부 5차전직은 했다고 가정합니다.
 
 스펙별로 좋음보통나쁨으로 나뉘며 당연히 고스펙이 될수록 편해지긴 하지만, 여기서는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서 무난한 스펙에서는 좋음이지만, 고스펙에서 보통이 나오게 되면 고스펙을 찍어줘도 시간 단축될 껀덕지가 그닥 없다는 케이스입니다. 플레임위자드가 그 대표적인 예시가 되겠네요.
 
 혹은, 전부 보통이거나 하면, 그냥 스펙 올렸을때 딜량이 증가하는 만큼 효과를 본다는 이야기.
 
 
 즉 최대한 가성비 있게 캐릭터들을 갖추고 싶다면, 어느 스펙에서 '좋음' 인가 보면 되고
난 스피드하게 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어느 스펙에서 효율이 떨어지는지만 체크하면 됩니다.
 
 
 
 
 
 
 전부 주관적인 생각이 듬뿍 담긴 표지만, 어느정도 신뢰가 생기는 정도는 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평가 기준은 이러합니다.
 
 
 
 저스펙 주 평가기준(무난함~고스펙과는 조금 다름)
 
 1. 평타 딜이 쎄서 모든 보스를 무난하게 잡을 수 있는가
 
 2. 크확등등 기본 스펙이 충실한가
 
 
 공통적인 주 평가기준
 
 1. 각 보스를 빠르게 깰수 있는 적당한 스킬들이 있는가 (ex)쿨타임이 매우 긴 스킬들은 스펙이 올라갈수록 저평가함. 스프레드, 인스팅트 등등
 
 2. 삐에르가 스킵이 가능한가 (버든리프트링은 없다고 가정)
 
 3. 벨룸 빼꼼컷이 가능한가 (저스펙에서는 대체로 평가대상에 안들어감)
 
 4. 보스방 이전 잡몹 처리가 수월한가
 
 5. 관리해야 하는 게이지등이 있는가 (ex)팔라딘,블래스터,스커,메르의 스텍은 관리하기 편리하므로 고려하지 않음
 
 6. 사용하지 못하는 스킬이 있어 효율이 떨어지는게 있는가 (ex) 아란의 콤보게이지, 고스펙 섀도어의 메익, 절개
 
 
 
 당연히 고스펙으로 갈수록 루타돌이는 편해집니다만
'좋다' 라는건 이 스펙에서 이 직업이 가진 효율을 가장 잘 끌어낸다. 라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돈벌려고 하는 작업이니 만큼 가성비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혹시 직업마다 상세한 이유가 궁금하시면 덧글로 물어봐주시면 감사히 답해드리고
위 기준이나 아래 평가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유를 적어주시고, 납득이 가는 내용이라면 제가 틀렸다고 인정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스펙

무난한스펙

고스펙

한줄 요약

히어로

나쁨

보통

보통

점점 좋아짐

팔라딘

나쁨

좋음

좋음

저스펙만 아니면 좋음

다크나이트

나쁨

보통

좋음

점점 좋아짐

소울마스터

좋음

보통

좋음

무난한 스펙이 안좋음

아란

좋음

보통

나쁨

스펙이 올라갈수록 안좋음

데몬슬레이어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미하일

저스펙 나쁨 무난한스펙 보통 고스펙 좋음 (냥냐앙펀치님 댓글 참고)

카이저

좋음

보통

나쁨

스펙 올릴수록 안좋음

데몬어벤져

좋음

보통

나쁨

스펙 올릴수록 안좋음

제로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블래스터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불독

좋음

보통

보통

저스펙에서 좋음

썬콜

좋음

보통

보통

저스펙에서 좋음

비숍

나쁨

나쁨

나쁨

그냥 안좋음

플레임위자드

보통

좋음

보통

무난하게만 맞추면 매우 좋음

에반

보통

좋음

보통

무난한 스펙에서 제일 좋음

배틀메이지

나쁨

나쁨

나쁨

그냥 안좋음

루미너스

보통

좋음

좋음

좋지만 귀찮음

키네시스

좋음

보통

좋음

애매한 스펙이 아니면 좋음

일리움

좋음

보통

좋음

애매한 스펙이 아니면 좋음

 

 

 

보우마스터

보통

나쁨

보통

애매한 스펙이 아니어야 무난함

신궁

보통

보통

나쁨

안좋음

윈드브레이커

보통

나쁨

보통

애매한 스펙이 아니어야 무난함

와일드헌터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메르세데스

좋음

보통

보통

스펙 낮을때 효율이 좋음

패스파인더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나이트로드

좋음

보통

나쁨

스펙 낮을때 좋음

섀도어

좋음

나쁨

보통

애매한 스펙이 아니어야함

나이트워커

나쁨

나쁨

나쁨

그냥 안좋음

듀얼블레이더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팬텀

나쁨

보통

좋음

명확하게 점점 좋아짐

카데나

좋음

보통

좋음

애매한 스펙이 아니면 좋음

호영

안해서 모름

 

 

 

메카닉

저스펙나쁨 무난 좋음 고스펙 좋음 (볼거,메갤러님 댓글 참고)

바이퍼

나쁨

나쁨

보통

고스펙 가야 사람구실함

캡틴

나쁨

나쁨

보통

고스펙 가야 사람구실함

스트라이커

좋음

보통

좋음

애매한 스펙이 아니면 좋음

캐논슈터

보통

좋음

좋음

점점 좋아짐

엔젤릭버스터

좋음

보통

좋음

애매한 스펙이 아니면 좋음

제논

나쁨

보통

좋음

명확하게 점점 좋아짐

은월

나쁨

좋음

좋음

무난하게만 맞춰주면 좋음

아크

좋음

좋음

좋음

그냥 좋음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7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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