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관련 및 알아두면 좋은 팁

네푹2019.12.26 18:11조회 수 134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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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관련 및 알아두면 좋은 팁[편집]

  • 할인 및 확률 증가 이벤트

    • 주문의 흔적 피버타임이 매주 일요일마다 열린다. 피버 시에는 주문의 흔적 강화 확률이 (손재주 레벨 1 기준) 70%는 95%, 30%는 45%[1], 15%는 25%, 5%는 10%[2]로 상승한다. 피버 시에는 주흔을 통해 이노와 순백을 지르는 것을 추천한다. 주흔 쪽이 (엘리시움 기준으로) 싸기 때문. 다만 이것은 서버마다 가격이 다르므로 주흔의 가격과 순백줌의 가격을 잘 비교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서버 간의 격차는 있지만 대부분 주문의 흔적은 2200메소, 순백의 주문서는 500만 메소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3]

  • 피버타임에 70% 주문서를 100%로 만드는 방법이 존재한다. 손재주 성향은 주문서 성공 확률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50렙 달성 시 주문서 성공 확률이 5% 올라가고, 길드 스킬로 4%를 올릴수 있다. 피버타임엔 70%가 95%로 올라가므로 95%+5%로 결국 100%가 되는것. 70%작이 100%작에 비해 주스텟 1가량을 더 올려주기 때문에 70%작을 무조건 성공시킨다는 점에서 괜찮은 방법이다. 물론 나머지 주문서들의 확률도 같이 올라가므로 다다익선이다.

  • 특정 일요일을 지정하여 스타포스 30% 할인 이벤트, 스타포스 특정 단계[4] 100% 성공 이벤트, 위대한 소울 확률 5배, 주문의 흔적 소모량 절반 등의 썬데이 메이플 이벤트가 진행된다. 공지를 읽어본 뒤에 아이템 강화 계획을 잡으면 좋다.

  • 타 온라인 게임도 다 그렇지만, 특히 메이플은 피방 전용 무기 및 피방의 다양한 버프 혜택이 게임에서 매우 효율이 좋다. 여유가 된다면 꼭 PC방을 다니자.

  • 즉시 시전인 메이플 용사류 스킬을 제외한 모든 버프는 밧줄에 매달려 시전하면 더 빨리 시전된다. 원래대로라면 하나의 버프 시전 모션이 끝난 후 다음 버프를 걸 수 있지만 밧줄에 매달리면 버프 시전 후딜이 대폭 줄어들기 때문에 가능한 테크닉. 단, 나이트워커의 '쉐도우 서번트'스킬과 대부분의 소환수 스킬과 모든 설치형 스킬은 아예 밧줄에서 사용할 수 없다. 아란아나 소마처럼 버프가 서너개인 직업은 별 상관 없겠지만 팬텀, 루미, 윈브처럼 버프 개수도 많고 발동 속도도 끔찍하게 느린 직업은 거의 필수다.

  • 게임 내의 모든 애니메이션들은 게임 실행 시 재생되는 오프닝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ESC 눌러 바로 스킵할 수 있다. 오프닝 애니메이션은 시간이 조금 지나야 스킵할 수 있다.

    • 오프닝 애니메이션이 너무 귀찮다면 메이플스토리가 설치된 폴더에서 opening 영상을 지우자. 이후 접속할 때 오프닝이 나오지 않는다.

  • 제논의 경우, 엘나스 장로의 관저에서 장로에게 부탁해서 자쿰 던전으로 이동할 때, 도적 전직관뿐만 아니라 해적 전직관에게도 부탁해서 갈 수 있다. 요즘은 보스 길라잡이 컨텐츠가 있어서 쓸 일은 없지만

  • 아란의 평타와 카이저의 평타, 데몬슬레이어의 평타, 카데나의 평타는 스킬 이외에도 일반 공격으로도 취급된다. 그래서 미믹 까는데는 정말 좋지만, 반대로 근처에 일반 공격으로 부숴지는 상자나 꽃이 있는데 재수까지 없을 경우 그것부터 타겟팅이 되어 공격하게 된다.

  • 데몬은 더블 점프보다 글라이딩이 더 빠르다. 또 글라이딩은 현재 높이에 비례에서 한번에 갈 수 있는 거리가 달라지므로, 점프가 높을 수록 한번에 더 멀리간다. 이를 응용해서 점프 중 +↑↑ 를 해, 최대 높이까지 점프한 후, 점프키를 두번 연속 누르면 해당 높이에서 글라이딩을 할 수 있다.[5] 이 경우 일반적인 사냥터는 한번에 끝에서 끝까지 갈 수 있으며, 대부분의 마을에서도 3분의 2지점까지는 이동할 수 있다.

  • 아직 전직을 하지 않은 시그너스 기사단인 노블레스, 2차 전직을 하지 않은 미하일은 신수에게 말을 걸면 공격력5, 마력10, 물리, 마법 방어력 100, 이속 10이 증가하는 한시간짜리 버프를 준다. 전직을 한 시그너스 기사단이나 타 직업군은 받을 수 없다.

  • 제로가 타이믹 코인을 이용하여 구매한 마스터리북은 계정 내 이동이 불가능하다. 제로가 있고없는 계정 간 격차 문제인 듯.

  • 에레브와 리엔은 빅토리아 아일랜드의 일부로 취급되어, 슬리피우드, 페리온, 엘리니아, 헤네시스, 커닝시티 주문서와 같은 빅토리아 아일랜드의 각 마을 귀환 주문서를 사용하여 곧장 빅토리아 아일랜드로 갈 수 있다.

  • 마을에서 차원의 거울 > 프렌즈스토리(헤네시스)[6] > 빅토리아 내 각 마을에서 빠른이동 > 대륙이동 정거장을 선택 > 어빈 아래쪽의 맵으로 내려가기 > 디멘션 게이트[7] > 판테온 신전의 디멘션 게이트 > 원하는 마을을 선택해서 쉽고 빠르게 대륙을 이동할 수 있다. 아니면 컨텐츠 맵을 이용하여 대륙을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다.

  • 캐시샵 게임 카테고리 > 편의에서 메소로 판매하는 자물쇠를 사서 아이템을 잠가두면 해킹당했을 때 아이템이 다 털리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아이템이 제한되어있고, 사용 후의 제약도 크므로 설명을 꼼꼼하게 읽고 사용하자.

  •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했지만 아직 교환하지 않은 아이템에는 이노센트 주문서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카르마 가위는 거래했을 때 가위 횟수가 소진되니 동 캐릭터가 장착하는 것은 상관없다.

  • 마스터리 북은 NPC 부클러만에게서 사는 것보다 경매장에서 사는 것이 훨씬 싸다. 심지어 상점가의 반값에 올라오는 경우도 이따금씩 보인다. 다만 어떨 때는 경매장보다 NPC가 더 쌀 때도 있다. 각종 이벤트로 뿌리기 때문에 마북만큼 얻기 쉬운 물건도 없어졌으니 귀한 메소 쓰지 말자.

  • 키네시스, 캐논슈터, 나이트워커처럼 상단점프 후 측면 더블점프를 활용할 수 있는 캐릭터들은 점프 연계를 통해 더 빨리 로프 및 사다리를 오를 수 있다. 다만 손을 많이 타고 실수하면 그대로 다시 해야 하기에 주의를 요한다.

  • 스우 풍차 레이저같이 판정자체가 이동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보스들의 고정데미지 공격은 판정 지속시간이 하나같이 짧다는 특징이 있다. 지속시간은 2 ~ 3프레임 정도로 추측되며 이는 기본기가 구리다던 KOF 시리즈의 쿄레기보다 지속시간이 짧다. 즉, 액션상으로는 분명 맞아야 되는데 캐릭터가 멀쩡한 경우가 제법 된다는 것.[Ex] 이것을 잘 활용하면 메이플스토리의 보스들을 좀 더 쉽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매그너스 수면가스마냥 판정 지속시간이 긴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예외사항으로 각 보스의 문서에 따로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할 것.

  • 퀘스트 중에 퀘스트 아이템이 잘 안 뜨고 사냥하면서 먹는 게 귀찮다면 퀘스트를 받기 전에 그 맵에서 해당 아이템이 나오는 몬스터를 퀘스트아이템(단, 퀘스트아이템은 교환불가인 기타아이템이어야 한다.) 요구량에 따라 수십~수백 마리(혹은 적절하게 3분~7분 정도) 사냥한 후 퀘스트를 받고 다시 그 장소에 가보자. 그러면 그 장소에 해당 퀘스트 아이템이 요구량에 따라 아무리 적어도 30%에서 많으면 100% 이상의 퀘스트 아이템이 있을 것이다.

  • 루미너스 관련 팁

    • 분명 한 차례 개선했는데도 버프 딜레이가 여전히 길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불편하다. 이는 딜레이는 짧은데 버프가 정말 많은 팬텀도 해당된다. 정말 꼭 필요한 버프로는 매직 부스터, 포틱 메디테이션, 메이플 용사, 안티 매직쉘이 있다. 안티 매직쉘은 보스룸 입장 전에 써주면 되고, 메이플 용사는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매부와 메디테이션만 신경 써주면 된다.

  • 20레벨 데스 사이드와 30레벨 앱솔루트 킬의 쿨타임은 각각 정확히 24초, 12초이다. 퀵슬롯에 앱솔루트 킬이 등록되어 있다면 쿨타임을 확인하여 최대한 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데스 사이드만 등록되어 있다면 앱솔루트 킬과 데스 사이드를 거의 동시에 사용하여 앱솔루트 킬의 쿨타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절반은 시각적으로 판단하기 쉽기 때문에.

  • 파워 엘릭서를 이용해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라이프 타이달). 먼저 파워 엘릭서로 HP, MP를 만피 상태로 만든 후에 데미지를 받아 HP와 MP를 줄인다. 그 후 MP 물약을 쓰면 MP는 만피, HP는 비(非)만피인 상태에서 라이프 타이달로 인해 데미지가 20% 증가하게 된다.

  • 자쿰 1판을 돈 후 투구를 팔지 말고 모아둔 후 그 다음 판에 다시 투구를 모은다. 매력 350을 올릴 수 있다.[원리][10] 혼테일의 목걸이도 한 캐릭터에 여러 개를 소유할 수 있게 바뀌면서 혼목을 이용한 매력작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해졌다.

  • 50콤보킬 시 나오는 콤보킬 퍼레이드 아이템은 350kill부터는 보라색으로 나오고, 750kill 이상부터는 빨간색, 2000kill부터는 먹음직스러운(?) 황금색으로 바뀌며 지급 경험치가 올라간다. 콤보킬은 9999가 되면 더 이상 올릴 수 없게 되지만, 숫자에 표시되지 않는 50콤보마다 구슬이 나온다.

  • 오른쪽 상단의 버프 표시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누르면 버프가 해제된다. 레헬른 패치로 소환수도 강제 소환해제가 가능.

  • 2016년 여름방학 이후로 서버 고장 형식의 장애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과문이 올라오게 되고 1주일 내에 보상품이 날아오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만일 보상품을 받으면 꼭 챙겨가도록 하자.

  • 주캐를 선택하기에 앞서

    • 메이플 개발자들이 인력의 한계 때문[11]인지 유저들이 만든 DPM[12]표를 너무 신경쓴다. DPM 계산 방식은 동일 스탯 하에 허수아비를 세워놓고 두들긴다는 가설을 세우고 계산하므로 각 보스별 실전 DPM과는 괴리가 심하다. DPM에서는 전 직업 꼴찌 근처에 노는 비숍이 카벨 최소컷에서 10계단 이상 상승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즉, DPM표만 보고 직업을 고르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므로 어디까지나 보조적 자료로만 쓰는것이 좋다. DPM표 독점의 결과, 관련 문제가 일어나버려서 DPM 제작자가 교체되었다. 자세한건 썬콜게이트 문서 참조. 애초에 dpm 자체가 상술했듯이 가만히 있는 적에게 일정 시간 두들기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각종 변수가 많은 보스전에서는 저 딜량이 실제로 나온다는 보장이 절대 없고, 더욱이 끊임없이 움직여야하는, 그리고 원킬이 중요한 사냥에서 DPM표를 본다는 건 바보같은 짓이다. 정 캐릭터의 강함을 수치화한 걸 알고 싶다면 DPM표, 합뎀표, 원킬컷표 등등의 다양한 자료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하자. 그리고 조작 난이도와 운영 난이도, 스킬[13]처럼 고려할 것이 많다.

  • DPM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는 이유 2번째는, 오한별 이후 디렉터의 밸런싱 방향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오한별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황선영 이후부터는 강함만 보고 입문했다가는, 카오스 루타비스 단계부터 신경쓸 게 많아져서 플레이에 고생하는 수가 있다.
    - 오한별 시기 : 신직업 홍보를 통해 유저들을 유입하는 스타일이라, 신직업들이 하나같이 정점에서 시작한다. 그 중 절정은 1엔버 = 26데슬 전설을 가진 엔젤릭버스터. 그리고 그 강함은 최대 1년을 넘지 못 한다.
    - 황선영 시기 : 멋있어야 돼(...)로 요약 가능한데, 이 때부터 강함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밸런싱 방향이 잡힌다. 이 때의 대가는 고난도가 된 컨트롤이 주가 된다. 대표적으로 스킬 쓸 게 많은 키네시스, 모았다 떼기까지 연마해야 되는 블래스터가 있다.
    - 강원기 시기 : 큰 틀은 황선영 시기와 비슷하며, 강함의 패널티로 고난도 컨트롤 이외에 컨트롤 외적 요소에 신경쓰게 만드거나 생존기 등 캐릭터 자체의 수비형 유틸을 약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프렌지 쓰면 HP가 물 새듯 빠지는 데몬어벤져, 특정 스킬과 스택에 크게 의존해서 중요할 때 비석을 꽂으면 화력이 뚝 떨어지는그 주제에 생존기도 부실한 바이퍼, 사거리 유지가 필수여서 하드 매그너스에게 극상성 수준으로 약한 신궁이 있다. 황선영 시기 강캐였던 키네시스와 블래스터는 고난도 컨트롤이 참작되어 여전히 자리를 지키는 중.

  • 주캐 선택에 있어서는 애정과 재미가 1순위라고 볼 수 있다. 괜히 "~가 성능 좋다더라" 하는 소리 주워듣고 직업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가 오래가지는 못한다.그리고 디렉터가 여론을 신경쓰기에 여론이 강한 캐릭은 곧 하향받는다. 물론 실성능이 어떤지와는 관계없이 진짜로 그러한 '성능'을 신경써야 할 사람은 랭커(레벨)에 도전하는 유저, 혹은 최상위권 보스에 도전하는 유저들 정도이다. 그리고 애초에 기본적으로 어떤 직업이든 강함이란 건 템이 따라줘야 가능한 것이다. 돈이 없다면 그 강함은 그저 이론상의 강함일 뿐이니 본인의 취향에 맞는 캐릭을 골라서 재미를 붙이고 자본을 충분히 번 뒤에 그런 성능 캐를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마찬가지로 자신이 하려는 직업의 여론이 얼마나 나쁘고 똥캐소리를 듣던 신경쓰지 말 것. 빅뱅 전 최초 만렙인 타락파워전사도 당시로서는 구린 히어로로 해내셨다. 비숍천하 시대인 그 시절에 최하위권의 직업을 붙들고 애정 하나만으로 하드코어한 레벨링을 뚫고 해낸 것이다.

  • 선행 퀘스트는 제때제때 깨자. 대표적으로 시간의 신전 퀘스트와 크리티아스 퀘스트가 있는데, 시간의 신전은 모든 구간이 레벨업하기 딱 좋은데다가 핑크빈 입장을 할 때 필요하므로 퀘스트 오자마자 깨주는 것이 좋으며 크리티아스는 나중에 공성전으로 엄청난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퀘스트 이후 필드몹들의 경험치도 나쁘지 않으므로[14] 그 두 개는 필수적으로 깨주는 것이 좋다.

  • 블록버스터 블랙헤븐을 끝까지 깨고 나면 '메이플 월드의 구원자'라는 훈장을 받을 수 있는데 올스탯7에 공/마+3이니 무과금 유저들은 얻어두면 도움이 된다. 물론 블록버스터 블랙헤븐의 스우도 필드보스 스우만큼은 아니지만 강력한 존재이므로 초반에는 얻기 힘들다.

  • 더 성능이 좋으면서도 쉽게 얻을 수 있는 훈장으로 '우르스 격파왕'이 있다. 이쪽은 올스탯7에 공/마+7로 더욱 우월하다. 획득 조건은 우르스 10회 격파.

  • 경험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메르세데스 링크스킬(최고 15%), 룬 발동(100%, 헤이스트[15] 기간 한정 200%), (쓸만한) 홀리 심볼(최고 70%)[16], 블레싱 앙상블(최고 60%), 경험치 쿠폰(100%, 최고 200%[17]), 제로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최고 12%), 유니온의 경험(100%)[18], 버닝필드(최고 100%), 정령의 펜던트(최고 30%), 몬스터파크 익스트림 골드(10%), 경험축적의 비약(10%), 혈맹의 반지(10%), EXP 엔트로피(크리티아스 지역에서만 발동, 50%), 경험치 뿌리기(50%), PC방 보너스 경험치(20%) 이 모든 것들은 합적용되므로, 같은 시간 동안 최대한 뽑아낼 수 있는 경험치량은 원래 경험치의 737%이다. 이외에 간접적으로 멀티킬 보너스 경험치, 파티 보너스 경험치, 콤보킬 구슬 경험치[19] 등을 얻을 수 있다.

  • 메이플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주로 여름/겨울 방학 기간에 진행하는 버닝 이벤트가 있을 때 오는게 좋다. 1~200렙까지 한번 레벨업하면 +2업이 따라오는 이벤트로, 즉 1렙에서 한번 렙업하면 2렙이 아니라 4렙이 된다는 말이다. 당연히 이것만으로도 초반 구간에서 압도적인 육성 속도를 보여주는데다가 30렙, 100렙, 150렙, 200렙에 각각 적당한 장비를 뿌려주므로 재정적인 문제도 크게 해결된다. 그리고 어느 정도 메이플을 한 유저도 170~200은 꽤 지루해하는 구간이고 뉴비에게는 더더욱 힘들 구간이기에 버닝 없이는 쉽게 지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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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을 것들 (by 네푹) 유니온에 대하여 두번째 (by 네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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