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년을 했던 유일한 rpg게임인 트릭스터가 2014년 경 서버종료가 되었었다.
프리서버가 여러 곳에서 운영되었지만 서버 안정성 등 기타 이유로 게임을 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친구가 푹 빠져서 하길래 나도 시작해봤다.
게임 난이도가 엄청 쉬워져서 벌써 100레벨을 달성했는데, 지금부터 기록을 해보려고 한다.
<캐릭터 선택>
트릭스터에는 총 8캐릭터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공격형/마법형/매력형/감각형으로 나뉘며 남녀 2캐릭터씩 있다.
본캐로 토끼(챔피언) 부캐로 용(성직자)을 키웠었는데, 무자본이라 땅파고 조합하는 데에 엄청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나 이번엔 스타터로 여우를 선택했다.
여우는 감각형 캐릭터로, 드릴에 특화되어있고 암기던지기로 사냥을 한다.
감각형 캐릭터가 아니라면 일일히 땅을 찍어가며 아이템 유무를 판별해야하는데, 그게 보통 노가다가 아니다.... 감각형 캐릭터 최고시다.
사실 드릴질은 어떤 캐릭터든 감지력 100이상이면 무조건 아이템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래도 감각형 캐릭터는 드릴질에 특화된 여러 스킬이 있어 더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성장그래프>
캐릭터 생성단계에서 선택해야 할 그래프는 감4매4그래프.
레벨업 할 때마다 받는 보너스포인트 4포인트는 모두 감지력에 찍는다.(a.k.a 올감)
사냥하려면 공격력에 찍어야 하지 않나 싶은데 여우의 모든 스킬 공격력은 감지력 스탯에 영향을 받으므로 감지력에 올인한다.
<처음~1차 전직 스킬트리>
감각형 스킬트리 글 보기( https://www.natural-tr.com/post/890 )
스킬카드는 데저트해안의 코쿠마, 메갈로폴리스의 스킬신전 레이나, 까발라유적지 레이나에게서 구매한다.
1. 돌팔매질
- 튜토리얼로 배움. 데저트해안만 가도 너무 약한 데미지니까 안 씀.
2. 발굴삼매경(패시브/TM.1)
- 아무리 몬스터가 때려도 드릴질이 취소되지 않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 다른 캐릭터들과 비교할 수 없는 드릴 메리트.
- 그래도 맞으면 아프니까 주변 몹은 적당히 정리하자.
3. 바위치기(TM.1/Lv.10)
- 암기 스킬을 배우기 전까지 쓰는 유일한 공격스킬. 암기를 배우면 병행한다.
- 감지력이 오를수록 데미지도 세진다.
- 마스터 할 필요는 없다.
4. 식스센스(버프/TM.1/Lv.마스터)
- 감지력을 상승시키는 버프스킬. 마스터 필수.
- 다른 스킬도 빨리 고레벨 만들고 싶어서 10까지만 찍고 고블 입성 전에 마스터했다.
- 확실히 마스터하면 감지력이 많이 오른다.
5. 갑옷부수기(디버프/TM.40/Lv.1)
- 행운 스탯을 상승시키는 스킬인 럭키세븐을 배우기 위한 선행스킬.
- 평소에는 쓰지 않으므로 배우기만 하고 넘어간다.
6. 암기던지기(TM.15/Lv.10)
- 아이템걸을 통해 살 수 있는 암기 무기를 장착하여 날린다.
- 본래 트릭스터에서는 암기류마다 무게가 달라 대침이 효율이 좋았다고 한다.
- n.t에서는 모든 암기류 무게가 1이므로 레벨에 맞춰 공격력 높은 암기를 쓰자.
7. 초급탐지(TM.35/Lv.마스터)
- 이거 없이 어떻게 땅 파요...?
- 마스터하면 110m깊이까지 아이템 유무를 판별한다.
- 고블까지 100m깊이이므로 여태 10으로 다니다가 고블 들어오며 마스터한 스킬.
- 레벨 10이상이면 무조건 성공하는 스킬이므로 초반부터 10까지 찍을 것.
8. 럭키세븐(버프/TM.50/Lv.10)
- 행운상승 버프스킬. 본인만 사용가능.
- 성조할 때 무조건 켜두는데 기본 스탯이 낮으면 눈물만 나온다...
9. 끓는냄비(=Anger Management)(버프/TM.55/Lv.마스터)
- 한국이름은 끓냄인데 영어로는 앵거 매니지먼트 ㅋㅋ
- 크레이지 발굴상태로 돌입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 없는 것 보다 있는 게 낫긴 하다.
- 없다고 땅 파는데 지장있는 것은 아니니 tm 모자르면 나중에 배워도 된다.
<착용장비>
마을 키퀘스트를 깰 때마다 받을 수 있는 NEO장비,
또는 몬스터 퀘스트 완료 후 받는 무기교환권으로 구하는 벼린장비 등을 착용하면 된다. 너무 낮은 레벨에서는 무기가 자주 바뀌므로 크게 강화 할 필요는 없다.
다만 데저트 해안 던전 보스인 파라오를 잡고 황금세트를 맞출 수 있다면 제련과 조합을 이용해 90레벨까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방패는 체력 또는 행운으로 성장조합을 한다.
모자는 그때 그때 조합가능 능력이 다르다.
마법형 캐릭터는 모두 마법력, 공격형 캐릭터는 공격력을 주로 박는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모자에는 공격과 체력을 하나씩 성장조합 했다.
캐시를 제외하고 퀘스트로 받을 수 있는 액세서리 중 가장 쓸만한 것은 시나리오 퀘스트 완료 후 받는 아쿠아마린 펜던트. 감지력을 조합할 수 있는 장비가 별로 없다.
2차 전직 기념으로 받는 액세서리를 착용하기 전까지 유용해보인다.
(실제로 지금도 끼고 있음ㅋ.ㅋ)
검 장비는 모두 감작(감지력 조합)해서 다니면 된다.
데저트해안때 받은 벼린 칼에 토양속성을 조합해보았는데 평타 공격력이 오르긴 하지만 속성무기의 공격력은 공격력+속성 퍼센트에 영향을 받으므로... 물소 등 속성 스킬을 쓰는 게 아닌 이상 저렙구간에서 의미가 없어보인다.
암기류는 레벨에 맞춰 사면 된다.
몬스터를 사냥해 얻을 수 있는 조각난 파편, 둥근 파편 등을 중급조합사에게 가져가면 "강 암기류"로 조합할 수 있다.
조합률은 최대 88%까지 보았는데, 조합을 실패하면 고급쓰레기를 준다...
강 암기류는 동레벨 암기면서 공격력이 약 20씩 상승한다.
출처: https://bsecret.tistory.com/3 [NOSTALGIA]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