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스탠다드? 리그? 뭐로 시작해야 되죠? 근데 지금 키우면 의미 없지 않나요?
6월 8일 3.7 군단(Legion)이 새로운 리그(시즌 개념)의 시작이고 현재는 한글화 및 테스트 과정입니다. OBT 과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현재 키운 캐릭터는 6월 8일 새 리그가 시작되면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즌 시작 전에 미리 체험해보고 나에게 맞는 빌드를 찾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 이벤트 서버에서 35레벨까지 키우면 무작위 스킨 등을 얻을 수 있는 미스터리 박스 1개를 보상으로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서버 캐릭터도 곧 스탠다드로 옮겨질 예정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이벤트 서버에서 시작해도 됩니다.
▲ 하드코어에서 사망하거나 리그가 끝나면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 2. 스타터 빌드 vs 엔드 빌드... 고민입니다.
장단점이 있어요. 스타터 빌드는 빠르게 액트를 클리어하고 파밍하여 '엔드 빌드'로 키울 캐릭터의 밑거름이 되는 캐릭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리그 시작은 잘 알려진 강력하고 저렴한 빌드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지금은 3.7 리그 시작 전, 테스트 과정이죠. 어차피 지금 키우는 캐릭터는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많으 분들이 6월 8일 새로운 리그에서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겠죠. 그러므로 지금은 하고 싶은 빌드를 해보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엔드 빌드의 성능을 100% 체험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주력 스킬을 어떻게 강화하고, 패시브 스킬을 어떻게 찍는지, 어떤 노드가 핵심인지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겠죠.
어차피 새로운 리그가 시작되면 패시브 스킬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큰 틀을 보면 3.6 빌드가 베이스가 되겠지만, 근접 빌드는 아마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 만큼, 현 시점에서 굳이 스타터는 별로 아니냐 등을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 3. 아이템 일일이 드래그해서 떨구거나 팔아야 하나요?
'Ctrl + 마우스 좌클릭'으로 신속하게 구매/판매와 창고 보관 등이 가능합니다.
# 4. 인벤토리가 너무 작아요. 못 늘리나요?
창고는 늘릴 수 있어도 기본 인벤토리(소지품)는 못 늘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만 획득해야 하는데요. 장비는 레어(노란색) 등급 이상만 획득하고 매직(파란색) 이하는 착용할 것인지 살펴보고 바닥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흰색) 장비는 소켓 개수(3~4개 이상)과 연결 상태만 보고 버리세요. 오브는 꼭 모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필드에 드랍되는 장비가 많기 때문에 이를 필터링하여 보고, 자신이 필요한 것만 주으면 됩니다. 드랍되는 수많은 아이템 가운데 중요하거나 자신이 설정한 아이템만 강조하여 보여주고, 필요없는 아이템의 이름을 숨김처리하는 '아이템 필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게임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장비는 대체로 소켓이 여러개 뚫린 장비만 주워다 NPC에게 팔아 각종 화폐로 만들면 됩니다.
* 관련 기사 : POE 스타터 가이드(아이템 필터 설치 가이드) - 바로가기
▲ (필터 사용 전) 드랍된 모든 아이템이 다 표기되지만 ▲ (필터 사용 후) 오브를 비롯하여 획득할 값어치가 있는 아이템만 표기된다
# 5. 감정 주문서가 부족해요. 일일이 감정해야 되나요?
나중에는 쌓이지만 초반에는 감정 주문서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착용할 수 있는 장비만 감정하시고 상점에는 감정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하면 됩니다. NPC가 쳐주는 화폐 갯수 차이가 좀 있긴 하나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 6. 플라스크는 뭐가 좋죠? 막 마셔도 되나요?
몬스터를 처치하면 플라스크가 충전되는 형태이므로 필요에 따라 마음껏 사용하면 됩니다. 초반에는 생명력/마나 플라스크 위주로 사용하시되 회복 시간이 긴 것과 회복 시간이 짧은 것 등 용도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피해 40% 증가의 유황 플라스크, 이동 속도 40%가 증가하는 비스무트 플라스크를 얻는 시점부터 이를 조합하여 쓰면 됩니다.
또한, 플라스크는 모아뒀다가 같은 종류 3개를 모아 상점에 팔면 상위 플라스크를 얻어보세요. 또 플라스크의 등급이 일반(흰색)일 경우 '변환의 오브'로 플라스크의 등급을 매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대체의 오브'로 플라스크의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고유 옵션은 유지되므로 널널하게 쌓이게 되는 변환의 오브는 필요에 따라 여러번 사용하셔도 큰 무리가 없으실 거에요.
▲ 이동 속도 증가 플라스크는 초반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 7. 제가 원하는 스킬 젬은 어디서 구해야 될까요?
해당 액트에서 스킬 젬을 보상으로 주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NPC가 젬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초반에는 액트 3 마을에서 꽤 많은 스킬 젬을 판매하고, 액트 6 마을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스킬 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8. 패시브 스킬 트리, 대체 뭘 먼저 찍어야 되죠?
빌드는 정하셨겠죠? 패시브 스킬은 기본 '패시브 스킬'과 '주요 스킬', '핵심 노드', '주얼 슬롯'으로 4개 종류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선택한 빌드의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한번씩 훑어 보시고,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빠르게 찍을 수 있는 것부터 찍으면 됩니다. 초반에는 장비 착용에 필요한 힘/민첩/지능 위주로 찍는 것도 방법입니다.
패시브 스킬은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찍었을 때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기도 하고 캐릭터가 굉장히 강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정체성이 바뀌기도 하니까요. 명확하게 순서가 정해진 빌드가 아니라면, 이에 대한 가이드가 없는 빌드라면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보고, 무엇을 먼저 찍을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주로 공격과 관련된 것을 먼저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선택한 빌드 또는 찍을 빌드의 핵심 노드를 먼저 살펴보고 찍을 순서를 고민해보세요
# 9. 액티브 젬 1개에 보조 젬(Support)을 연결하라는데 위치나 순서는 상관없나요?
젬을 박고 연결하는데 있어 장비의 종류, 위치, 순서는 전혀 상관 없습니다. 소켓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색깔만 맞으면 됩니다. 연결하고 보조 젬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해당 보조 젬이 어떤 젬을 강화(연결)하는지 흰색 테두리로 표기됩니다. 여차하면 보조 젬을 연결하지 않고 액티브 젬을 2개 박아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해당 젬의 액티브 스킬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젬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젬과 연결된 젬이 흰색 테두리로 밝게 표기됩니다
# 10. 마지막 보스 잡았는데 다음 액트로 안 넘어가네요. 버그인가요?
액트의 마지막 보스를 처치하면 보통 화면이 바뀌거나 NPC가 등장하거나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는 포탈이 열립니다. 들어온 문이 1개였는데 다른 쪽으로 나가는 문이 생기기도 하고, 보스가 있던 지역 뒤쪽에 샛길처럼 눈에 띄지 않은 길이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스가 있던 방을 잘 살펴보세요.
# 11. 스킬 다시 찍고 싶은데 어떻게 찍죠?
변환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퀘스트 클리어 보상으로 변환 포인트가 오르는 책을 얻거나 '후회의 오브' 1개로 변환 포인트를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변환 포인트도 초반에는 부담이 될 정도로 비싼 화폐입니다. 보통 액트 10까지 말다보면 약 10개 정도의 변환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환 포인트 사용은 패시브 스킬창(단축키 P)에서 [패시브 스킬 반환]을 클릭한 다음, 취소할 패시브 스킬을 선택한 뒤,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스킬창을 열어 변환되어 돌아온 스킬 포인트로 다른 패시브 스킬을 찍으면 됩니다.
▲ 반환 포인트는 서브 퀘스트 보상 또는 후회의 오브를 사용하여 1포인트씩 얻을 수 있습니다
# 12. 스킬 젬을 잠궈 레벨업을 막는 이유는 뭔가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초반에 알아둬야 할 가장 큰 이유는 힘/민첩/지능 같은 스탯 때문입니다. 스킬 젬의 레벨을 오르면서 해당 스킬 젬을 사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힘/민첩/지능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죠. 이를테면 근접 빌드는 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요구하는 지능 수치가 높으면 해당 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측 화면에 스킬 젬 레벨업 표기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숨김(hide) 처리하는 것입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잠그는 개념은 아니네요.
# 13. 창고나 외형은 영구적인가요? 또 다른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나요?
창고와 외형 등 캐시로 구매한 아이템은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모두 적용됩니다. 정확히는 1개의 창고를 캐릭터가 공유하는 것은 아니고요. 모든 캐릭터, 추후 생성하는 캐릭터까지 개별로 적용됩니다. 리그가 끝나고 캐릭터가 스탠다드로 옮겨지게 되면, 리그 캐시 창고도 그대로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스탠다드로 옮겨진 리그 창고에서 물품을 꺼내면, 스탠다드에 있던 창고로 옮길 수 있습니다.
외형 아이템은 계정 내 캐릭터가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캐시 소지품 창에서 B 캐릭터에 접속하여 A 캐릭터에 착용한 외형을 해제하고 B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A 캐릭터에 착용중인 외형이 해제됐으므로 나중에 A 캐릭터에 접속하여 다시 B 캐릭터에 적용된 외형을 해제하고 다시 A 캐릭터에 적용해야 합니다.
# 14. 장비 옵션(속성)은 뭘 선택해야 할까요?
액트 클리어까지는 옵션보다 소켓 갯수와 연결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유니크나 레어 등 장비의 등급, 갑옷의 방어력 같은 옵션(속성)보다 더 중요하죠. 그러므로 소켓 갯수와 연결 여부를 최우선으로 따지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화염/냉기/번개 저항을 맞춰야 합니다. 액트 5클리어 하게 되면 전체 저항이 30% 감소하고, 액트 10 클리어 시 또 한번 전체 저항이 30% 감소합니다. 저항이 낮으면 몬스터에게 의문사를 당하는 경우가 많고 게임 진행이 매우 더뎌지므로 저항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액트 5와 액트 10 이후 저항이 감소하는 것까지 고려해야겠죠?
그래도 여유가 된다면 에너지 보호막과 생명력 위주로 맞추시고요. 신발의 이동 속도를 비롯하여 공격적인 능력을 맞추시면 됩니다. 사실 액트를 클리어하는 과정에서 캐릭터의 공격 능력은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젬에 연결된 보조 젬으로도 충분합니다.
# 15. 흰색 소켓은 뭐에요?
흰색 소켓에는 색깔 구분 없이 젬을 박을 수 있습니다. 액트를 클리어함에 있어 속성 저항만 잘 갖춘다면 장비의 옵션(속성)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공격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력 액티브 젬에 보조 젬을 많이 연결하기 위해 '흰색 소켓이 많이 달린 고유 유니크 장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억 상실 간단한 로브(TABULA RASA SIMPLE ROBE)' 같은 아이템이 대표적인데, 보통 보조 캐릭터를 키울 때 매우 유용합니다. 액트 클리어 과정에서 획득할 수도 있어요.
▲ 흰색 소켓은 색 구분없이 젬을 박을 수 있습니다
# 16. 창고가 너무 부족해요. 꼭 보관해야 할 것들이 뭐가 있을까요?
오브를 비롯한 각종 화폐, 에센스, 플라스크, 지도 등이 있겠네요. 사실 장비 빼고 다 창고에 보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젬은 '바알'이 붙은 젬은 보관해두면 좋고요. 일반 젬은 '퀄리티'가 붙었을 때만 따로 모아두면 됩니다. 보통 드랍으로 얻는 젬에 퀄리티 수치가 무작위로 붙습니다.
▲ 바알 젬이나 퀄리티가 붙은 젬은 모아뒀다가 벤더 레시피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17. 벤더 레시피가 뭐죠? 같은 아이템을 3개 모아 팔라고 하던데요?
벤더 레시피는 아이템을 NPC에 판매할 때 갖춰야 할 공식 같은 개념인데요. 이를테면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를 팔면 주문서 조각이 아니라 다음 등급의 플라스크로 바꿔주는 형태입니다. 초반에는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 모아 팔면 되고, 좀 더 신경 쓴다면 빨강/파랑/초록 소켓이 연결된 장비를 주워 팔면 됩니다. 이를 '신호등' 장비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신호등 장비를 NPC에게 팔면 소켓의 색상을 무작위를 바꿔주는 '크로마틱 오브'를 얻습니다. 크로마틱 오브는 초중반부터 후반까지 많이 쓰이는 오브 중 하나입니다.
# 18. 장비를 강화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크로마틱 오브로 소켓의 색을 바꾸거나 퓨징 오브로 소켓을 연결하는 것도 강화의 일환입니다. 직접적으로 옵션(속성)을 붙이려면 에센스와 크래프트(작업대)를 해야 합니다. 근데 초반에 얻는 에센스의 효과는 미비하고, 크래프트로 쓸만한 옵션을 넣으려면 주 화폐인 카오스 오브가 다수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액트를 밀 때는 속성 저항(2티어 이하 짜리)만 작업하곤 합니다. 이 밖에도 퀄리티를 높힐수도 있지만 초반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가장 위에 영역 구분되어 있는 옵션이 고정 옵션, 맨 밑 옵션이 크래프트로 넣은 옵션
# 19. 카바스 기억 조각, 짜증나는데 이거 꼭 해야 합니까?
이번 시즌 후 폐기되는 콘텐츠입니다. 스탠다드에도 추가되지 않을 예정이에요. 부서진 다리를 수리하여 기억 지도를 얻은 뒤, 다른 지도와 연결하여 더 좋은 보상을 주는 기억을 클리어하는 콘텐츠인데,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카바스가 보인다면 기억 속으로 들어가 수리는 하지 말고 그냥 몬스터만 잡고 나오시면 될 것 같네요. 아이템을 꽤 잘주거든요.
▲ 굳이 안해도 되고 수리에 실패하더라도 굳이 재도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 점술 카드는 뭔가요?
그냥 모아두면 됩니다. 모으다 보면 갯수가 채워졌을 때, 해당 카드에 표기된 보상을 얻습니다. 보상을 얻을 만큼의 카드를 모았다면 액트 4 마을에 있는 NPC 타수니를 찾으세요.
# 21. 캐시 창고 구매하려고 하는데 뭘 사야 될까요?
화폐 보관함 탭(75P) → 지도 보관함 탭(150P) → 프리미엄 보관함 업그레이드(15P) → 에센스 보관함 탭(40P) → 점술 카드 보관함 탭(75P) → 조각 보관함 탭(75P) → 고유 아이템 수집 탭(140P) 순서로 구매하면 됩니다. 사실 프리미엄 보관함 업그레이드(또는 구매)나 에센스 보관함까지만 구매해도 충분합니다.
▲ 화폐 보관함은 꼭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22. 서브 퀘스트 다 해야 하나요?
6월 8일 3.7 리그 군단(Legion) 시작에 앞서 게임 파악이 목적이라면 서브 퀘스트는 굳이 안해도 됩니다. 서브 퀘스트는 패시브 스킬 포인트나 패시브 스킬을 다시 찍을 수 있는 포인트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23. 보스 전투가 너무 어려워요. 플라스크 충전이 안 되는데 어떻게 잡아요?
액트 보스는 플라스크 빨(?)로 처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속성 저항만 잘 갖췄다면 말이죠. 잡몹이 나오지 않아 플라스크 충전이 어렵다면 포탈로 마을에 다녀오세요. 플라스크가 충전됩니다.
# 24. 전직은 언제 하죠? 뭐가 많이 달라지나요?
액트 3 마을에서 '지망자의 광장'으로 이동하여 전직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전직은 보통 액트 5와 10을 클리어하기 전에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액트 5, 10 클리어 시 속성 저항 30% 디버프를 받게 되거든요. 전직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각 액트에 있는 특정 장소에 있는 '함정'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시험은 4차까지고 있고, 각 차수를 클리어할 때마다 전직 스킬 포인트 +2씩 주어집니다.
▲ 액트 내 특정 맵에 있는 함정을 클리어하는 것이 전직 시험 활성화를 위한 선행 조건입니다
# 25. 액트 6 왔는데 몬스터가 엄청 쎄졌어요. 갑자기 하기 싫어지네요.
액트 5를 모두 클리어하면 속성 저항이 30% 감소됩니다. 그동안 신경쓰지 않아도 됐지만 이제부터는 화염/냉기/번개 저항에 투자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장비/장신구의 옵션(속성)을 볼 때 속성 저항을 최우선 순위로 따져야 되죠. 각 저항을 75% 맞추면 다시 난이도가 내려갑니다. 카오스 저항은 맞출 필요 없어요.
# 26. 유니크 아이템... 일단 써야 겠죠?
좋죠. 근데 모든 유니크 아이템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초반에 획득한 것일수록... 그냥 컬렉션 용도인 유니크가 대부분이에요. 무기라면 모를까 방어구라면 레어 등급에 소켓 많이 뚫려 있고 잘 연결된 것이 훨씬 좋습니다.
▲ 유니크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 27. 오브를 하나씩 사용하느라 손가락이 너무 아픕니다.
사용할 오브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 다음, 사용할 장비에 쉬프트를 누르고 클릭(좌)하면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8. 은신처(Hideout)가 뭔가요?
일종의 개인 아지트 같은 건데, 주요 NPC를 초대하여 배치할 수 있고, 또 캐시 아이템 등을 통해 화려하게 꾸밀 수도 있습니다. 아이템 거래가 주로 은신처에서 진행됩니다. 거래할 대상과 파티를 맺고, 파티창 아래에 은신처 이동 버튼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 29. 액트 진행 중인데요. 광산, 야수관 퀘스트도 해야 하나요? 예언은 또 뭡니까?
NPC 나발리에게 예언 코인을 갖다주면 수수께끼 같은 퀘스트를 줍니다. "그대는 북쪽 숲에서 마주치는 강력한 야수를 처치할 것이다" 같은 식이죠. 북쪽 숲으로 가 야수를 처치하란 뜻입니다. 클리어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은 예언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예언 코인을 투자해 해당 예언을 '봉인'하여 다른 유저에게 팔 수도 있습니다.
광산과 야수관은 앤드 콘텐츠이므로 퀘스트도 패스하고 액트 10 클리어 후에 하셔도 무방합니다.
# 30. 주얼이 뭐죠? 젬이랑 다른 건가요?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주얼 슬롯'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주얼에 붙은 옵션(속성)이 활성화 됩니다.
▲ 퀘스트 보상, 몬스터 드랍 등으로 얻는 주얼은 패시브 스킬 창에 넣을 수 있습니다
# 31. 사망 패널티가 있나요?
액트 4 이전에는 사망 패널티가 따로 없는데요. 액트 5 클리어 후 경험치가 5%씩 감소합니다. 액트 10을 클리어하면 사망 시 감소하는 경험치가 5% 더 늘어납니다. 사망 시 10%의 경험치를 잃게되는 것이죠.
6월 8일 3.7 군단(Legion)이 새로운 리그(시즌 개념)의 시작이고 현재는 한글화 및 테스트 과정입니다. OBT 과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현재 키운 캐릭터는 6월 8일 새 리그가 시작되면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즌 시작 전에 미리 체험해보고 나에게 맞는 빌드를 찾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 이벤트 서버에서 35레벨까지 키우면 무작위 스킨 등을 얻을 수 있는 미스터리 박스 1개를 보상으로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서버 캐릭터도 곧 스탠다드로 옮겨질 예정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이벤트 서버에서 시작해도 됩니다.
▲ 하드코어에서 사망하거나 리그가 끝나면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 2. 스타터 빌드 vs 엔드 빌드... 고민입니다.
장단점이 있어요. 스타터 빌드는 빠르게 액트를 클리어하고 파밍하여 '엔드 빌드'로 키울 캐릭터의 밑거름이 되는 캐릭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리그 시작은 잘 알려진 강력하고 저렴한 빌드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지금은 3.7 리그 시작 전, 테스트 과정이죠. 어차피 지금 키우는 캐릭터는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많으 분들이 6월 8일 새로운 리그에서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겠죠. 그러므로 지금은 하고 싶은 빌드를 해보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엔드 빌드의 성능을 100% 체험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주력 스킬을 어떻게 강화하고, 패시브 스킬을 어떻게 찍는지, 어떤 노드가 핵심인지 등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겠죠.
어차피 새로운 리그가 시작되면 패시브 스킬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큰 틀을 보면 3.6 빌드가 베이스가 되겠지만, 근접 빌드는 아마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는 만큼, 현 시점에서 굳이 스타터는 별로 아니냐 등을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 3. 아이템 일일이 드래그해서 떨구거나 팔아야 하나요?
'Ctrl + 마우스 좌클릭'으로 신속하게 구매/판매와 창고 보관 등이 가능합니다.
# 4. 인벤토리가 너무 작아요. 못 늘리나요?
창고는 늘릴 수 있어도 기본 인벤토리(소지품)는 못 늘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만 획득해야 하는데요. 장비는 레어(노란색) 등급 이상만 획득하고 매직(파란색) 이하는 착용할 것인지 살펴보고 바닥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흰색) 장비는 소켓 개수(3~4개 이상)과 연결 상태만 보고 버리세요. 오브는 꼭 모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필드에 드랍되는 장비가 많기 때문에 이를 필터링하여 보고, 자신이 필요한 것만 주으면 됩니다. 드랍되는 수많은 아이템 가운데 중요하거나 자신이 설정한 아이템만 강조하여 보여주고, 필요없는 아이템의 이름을 숨김처리하는 '아이템 필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게임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장비는 대체로 소켓이 여러개 뚫린 장비만 주워다 NPC에게 팔아 각종 화폐로 만들면 됩니다.
* 관련 기사 : POE 스타터 가이드(아이템 필터 설치 가이드) - 바로가기
▲ (필터 사용 전) 드랍된 모든 아이템이 다 표기되지만 ▲ (필터 사용 후) 오브를 비롯하여 획득할 값어치가 있는 아이템만 표기된다
# 5. 감정 주문서가 부족해요. 일일이 감정해야 되나요?
나중에는 쌓이지만 초반에는 감정 주문서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착용할 수 있는 장비만 감정하시고 상점에는 감정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하면 됩니다. NPC가 쳐주는 화폐 갯수 차이가 좀 있긴 하나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 6. 플라스크는 뭐가 좋죠? 막 마셔도 되나요?
몬스터를 처치하면 플라스크가 충전되는 형태이므로 필요에 따라 마음껏 사용하면 됩니다. 초반에는 생명력/마나 플라스크 위주로 사용하시되 회복 시간이 긴 것과 회복 시간이 짧은 것 등 용도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피해 40% 증가의 유황 플라스크, 이동 속도 40%가 증가하는 비스무트 플라스크를 얻는 시점부터 이를 조합하여 쓰면 됩니다.
또한, 플라스크는 모아뒀다가 같은 종류 3개를 모아 상점에 팔면 상위 플라스크를 얻어보세요. 또 플라스크의 등급이 일반(흰색)일 경우 '변환의 오브'로 플라스크의 등급을 매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대체의 오브'로 플라스크의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고유 옵션은 유지되므로 널널하게 쌓이게 되는 변환의 오브는 필요에 따라 여러번 사용하셔도 큰 무리가 없으실 거에요.
▲ 이동 속도 증가 플라스크는 초반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 7. 제가 원하는 스킬 젬은 어디서 구해야 될까요?
해당 액트에서 스킬 젬을 보상으로 주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NPC가 젬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초반에는 액트 3 마을에서 꽤 많은 스킬 젬을 판매하고, 액트 6 마을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스킬 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8. 패시브 스킬 트리, 대체 뭘 먼저 찍어야 되죠?
빌드는 정하셨겠죠? 패시브 스킬은 기본 '패시브 스킬'과 '주요 스킬', '핵심 노드', '주얼 슬롯'으로 4개 종류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선택한 빌드의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한번씩 훑어 보시고,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빠르게 찍을 수 있는 것부터 찍으면 됩니다. 초반에는 장비 착용에 필요한 힘/민첩/지능 위주로 찍는 것도 방법입니다.
패시브 스킬은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찍었을 때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기도 하고 캐릭터가 굉장히 강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정체성이 바뀌기도 하니까요. 명확하게 순서가 정해진 빌드가 아니라면, 이에 대한 가이드가 없는 빌드라면 핵심 노드와 주요 스킬을 보고, 무엇을 먼저 찍을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주로 공격과 관련된 것을 먼저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선택한 빌드 또는 찍을 빌드의 핵심 노드를 먼저 살펴보고 찍을 순서를 고민해보세요
# 9. 액티브 젬 1개에 보조 젬(Support)을 연결하라는데 위치나 순서는 상관없나요?
젬을 박고 연결하는데 있어 장비의 종류, 위치, 순서는 전혀 상관 없습니다. 소켓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색깔만 맞으면 됩니다. 연결하고 보조 젬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해당 보조 젬이 어떤 젬을 강화(연결)하는지 흰색 테두리로 표기됩니다. 여차하면 보조 젬을 연결하지 않고 액티브 젬을 2개 박아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해당 젬의 액티브 스킬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젬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젬과 연결된 젬이 흰색 테두리로 밝게 표기됩니다
# 10. 마지막 보스 잡았는데 다음 액트로 안 넘어가네요. 버그인가요?
액트의 마지막 보스를 처치하면 보통 화면이 바뀌거나 NPC가 등장하거나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는 포탈이 열립니다. 들어온 문이 1개였는데 다른 쪽으로 나가는 문이 생기기도 하고, 보스가 있던 지역 뒤쪽에 샛길처럼 눈에 띄지 않은 길이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스가 있던 방을 잘 살펴보세요.
# 11. 스킬 다시 찍고 싶은데 어떻게 찍죠?
변환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퀘스트 클리어 보상으로 변환 포인트가 오르는 책을 얻거나 '후회의 오브' 1개로 변환 포인트를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변환 포인트도 초반에는 부담이 될 정도로 비싼 화폐입니다. 보통 액트 10까지 말다보면 약 10개 정도의 변환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환 포인트 사용은 패시브 스킬창(단축키 P)에서 [패시브 스킬 반환]을 클릭한 다음, 취소할 패시브 스킬을 선택한 뒤,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스킬창을 열어 변환되어 돌아온 스킬 포인트로 다른 패시브 스킬을 찍으면 됩니다.
▲ 반환 포인트는 서브 퀘스트 보상 또는 후회의 오브를 사용하여 1포인트씩 얻을 수 있습니다
# 12. 스킬 젬을 잠궈 레벨업을 막는 이유는 뭔가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초반에 알아둬야 할 가장 큰 이유는 힘/민첩/지능 같은 스탯 때문입니다. 스킬 젬의 레벨을 오르면서 해당 스킬 젬을 사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힘/민첩/지능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죠. 이를테면 근접 빌드는 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요구하는 지능 수치가 높으면 해당 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측 화면에 스킬 젬 레벨업 표기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숨김(hide) 처리하는 것입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잠그는 개념은 아니네요.
# 13. 창고나 외형은 영구적인가요? 또 다른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나요?
창고와 외형 등 캐시로 구매한 아이템은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모두 적용됩니다. 정확히는 1개의 창고를 캐릭터가 공유하는 것은 아니고요. 모든 캐릭터, 추후 생성하는 캐릭터까지 개별로 적용됩니다. 리그가 끝나고 캐릭터가 스탠다드로 옮겨지게 되면, 리그 캐시 창고도 그대로 스탠다드로 옮겨집니다. 스탠다드로 옮겨진 리그 창고에서 물품을 꺼내면, 스탠다드에 있던 창고로 옮길 수 있습니다.
외형 아이템은 계정 내 캐릭터가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캐시 소지품 창에서 B 캐릭터에 접속하여 A 캐릭터에 착용한 외형을 해제하고 B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A 캐릭터에 착용중인 외형이 해제됐으므로 나중에 A 캐릭터에 접속하여 다시 B 캐릭터에 적용된 외형을 해제하고 다시 A 캐릭터에 적용해야 합니다.
# 14. 장비 옵션(속성)은 뭘 선택해야 할까요?
액트 클리어까지는 옵션보다 소켓 갯수와 연결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유니크나 레어 등 장비의 등급, 갑옷의 방어력 같은 옵션(속성)보다 더 중요하죠. 그러므로 소켓 갯수와 연결 여부를 최우선으로 따지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화염/냉기/번개 저항을 맞춰야 합니다. 액트 5클리어 하게 되면 전체 저항이 30% 감소하고, 액트 10 클리어 시 또 한번 전체 저항이 30% 감소합니다. 저항이 낮으면 몬스터에게 의문사를 당하는 경우가 많고 게임 진행이 매우 더뎌지므로 저항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액트 5와 액트 10 이후 저항이 감소하는 것까지 고려해야겠죠?
그래도 여유가 된다면 에너지 보호막과 생명력 위주로 맞추시고요. 신발의 이동 속도를 비롯하여 공격적인 능력을 맞추시면 됩니다. 사실 액트를 클리어하는 과정에서 캐릭터의 공격 능력은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젬에 연결된 보조 젬으로도 충분합니다.
# 15. 흰색 소켓은 뭐에요?
흰색 소켓에는 색깔 구분 없이 젬을 박을 수 있습니다. 액트를 클리어함에 있어 속성 저항만 잘 갖춘다면 장비의 옵션(속성)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공격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력 액티브 젬에 보조 젬을 많이 연결하기 위해 '흰색 소켓이 많이 달린 고유 유니크 장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억 상실 간단한 로브(TABULA RASA SIMPLE ROBE)' 같은 아이템이 대표적인데, 보통 보조 캐릭터를 키울 때 매우 유용합니다. 액트 클리어 과정에서 획득할 수도 있어요.
▲ 흰색 소켓은 색 구분없이 젬을 박을 수 있습니다
# 16. 창고가 너무 부족해요. 꼭 보관해야 할 것들이 뭐가 있을까요?
오브를 비롯한 각종 화폐, 에센스, 플라스크, 지도 등이 있겠네요. 사실 장비 빼고 다 창고에 보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젬은 '바알'이 붙은 젬은 보관해두면 좋고요. 일반 젬은 '퀄리티'가 붙었을 때만 따로 모아두면 됩니다. 보통 드랍으로 얻는 젬에 퀄리티 수치가 무작위로 붙습니다.
▲ 바알 젬이나 퀄리티가 붙은 젬은 모아뒀다가 벤더 레시피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17. 벤더 레시피가 뭐죠? 같은 아이템을 3개 모아 팔라고 하던데요?
벤더 레시피는 아이템을 NPC에 판매할 때 갖춰야 할 공식 같은 개념인데요. 이를테면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를 팔면 주문서 조각이 아니라 다음 등급의 플라스크로 바꿔주는 형태입니다. 초반에는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 모아 팔면 되고, 좀 더 신경 쓴다면 빨강/파랑/초록 소켓이 연결된 장비를 주워 팔면 됩니다. 이를 '신호등' 장비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 신호등 장비를 NPC에게 팔면 소켓의 색상을 무작위를 바꿔주는 '크로마틱 오브'를 얻습니다. 크로마틱 오브는 초중반부터 후반까지 많이 쓰이는 오브 중 하나입니다.
# 18. 장비를 강화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크로마틱 오브로 소켓의 색을 바꾸거나 퓨징 오브로 소켓을 연결하는 것도 강화의 일환입니다. 직접적으로 옵션(속성)을 붙이려면 에센스와 크래프트(작업대)를 해야 합니다. 근데 초반에 얻는 에센스의 효과는 미비하고, 크래프트로 쓸만한 옵션을 넣으려면 주 화폐인 카오스 오브가 다수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액트를 밀 때는 속성 저항(2티어 이하 짜리)만 작업하곤 합니다. 이 밖에도 퀄리티를 높힐수도 있지만 초반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가장 위에 영역 구분되어 있는 옵션이 고정 옵션, 맨 밑 옵션이 크래프트로 넣은 옵션
# 19. 카바스 기억 조각, 짜증나는데 이거 꼭 해야 합니까?
이번 시즌 후 폐기되는 콘텐츠입니다. 스탠다드에도 추가되지 않을 예정이에요. 부서진 다리를 수리하여 기억 지도를 얻은 뒤, 다른 지도와 연결하여 더 좋은 보상을 주는 기억을 클리어하는 콘텐츠인데,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카바스가 보인다면 기억 속으로 들어가 수리는 하지 말고 그냥 몬스터만 잡고 나오시면 될 것 같네요. 아이템을 꽤 잘주거든요.
▲ 굳이 안해도 되고 수리에 실패하더라도 굳이 재도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 점술 카드는 뭔가요?
그냥 모아두면 됩니다. 모으다 보면 갯수가 채워졌을 때, 해당 카드에 표기된 보상을 얻습니다. 보상을 얻을 만큼의 카드를 모았다면 액트 4 마을에 있는 NPC 타수니를 찾으세요.
# 21. 캐시 창고 구매하려고 하는데 뭘 사야 될까요?
화폐 보관함 탭(75P) → 지도 보관함 탭(150P) → 프리미엄 보관함 업그레이드(15P) → 에센스 보관함 탭(40P) → 점술 카드 보관함 탭(75P) → 조각 보관함 탭(75P) → 고유 아이템 수집 탭(140P) 순서로 구매하면 됩니다. 사실 프리미엄 보관함 업그레이드(또는 구매)나 에센스 보관함까지만 구매해도 충분합니다.
▲ 화폐 보관함은 꼭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22. 서브 퀘스트 다 해야 하나요?
6월 8일 3.7 리그 군단(Legion) 시작에 앞서 게임 파악이 목적이라면 서브 퀘스트는 굳이 안해도 됩니다. 서브 퀘스트는 패시브 스킬 포인트나 패시브 스킬을 다시 찍을 수 있는 포인트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23. 보스 전투가 너무 어려워요. 플라스크 충전이 안 되는데 어떻게 잡아요?
액트 보스는 플라스크 빨(?)로 처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속성 저항만 잘 갖췄다면 말이죠. 잡몹이 나오지 않아 플라스크 충전이 어렵다면 포탈로 마을에 다녀오세요. 플라스크가 충전됩니다.
# 24. 전직은 언제 하죠? 뭐가 많이 달라지나요?
액트 3 마을에서 '지망자의 광장'으로 이동하여 전직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전직은 보통 액트 5와 10을 클리어하기 전에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액트 5, 10 클리어 시 속성 저항 30% 디버프를 받게 되거든요. 전직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각 액트에 있는 특정 장소에 있는 '함정'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시험은 4차까지고 있고, 각 차수를 클리어할 때마다 전직 스킬 포인트 +2씩 주어집니다.
▲ 액트 내 특정 맵에 있는 함정을 클리어하는 것이 전직 시험 활성화를 위한 선행 조건입니다
# 25. 액트 6 왔는데 몬스터가 엄청 쎄졌어요. 갑자기 하기 싫어지네요.
액트 5를 모두 클리어하면 속성 저항이 30% 감소됩니다. 그동안 신경쓰지 않아도 됐지만 이제부터는 화염/냉기/번개 저항에 투자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장비/장신구의 옵션(속성)을 볼 때 속성 저항을 최우선 순위로 따져야 되죠. 각 저항을 75% 맞추면 다시 난이도가 내려갑니다. 카오스 저항은 맞출 필요 없어요.
# 26. 유니크 아이템... 일단 써야 겠죠?
좋죠. 근데 모든 유니크 아이템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초반에 획득한 것일수록... 그냥 컬렉션 용도인 유니크가 대부분이에요. 무기라면 모를까 방어구라면 레어 등급에 소켓 많이 뚫려 있고 잘 연결된 것이 훨씬 좋습니다.
▲ 유니크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 27. 오브를 하나씩 사용하느라 손가락이 너무 아픕니다.
사용할 오브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 다음, 사용할 장비에 쉬프트를 누르고 클릭(좌)하면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8. 은신처(Hideout)가 뭔가요?
일종의 개인 아지트 같은 건데, 주요 NPC를 초대하여 배치할 수 있고, 또 캐시 아이템 등을 통해 화려하게 꾸밀 수도 있습니다. 아이템 거래가 주로 은신처에서 진행됩니다. 거래할 대상과 파티를 맺고, 파티창 아래에 은신처 이동 버튼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 29. 액트 진행 중인데요. 광산, 야수관 퀘스트도 해야 하나요? 예언은 또 뭡니까?
NPC 나발리에게 예언 코인을 갖다주면 수수께끼 같은 퀘스트를 줍니다. "그대는 북쪽 숲에서 마주치는 강력한 야수를 처치할 것이다" 같은 식이죠. 북쪽 숲으로 가 야수를 처치하란 뜻입니다. 클리어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은 예언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예언 코인을 투자해 해당 예언을 '봉인'하여 다른 유저에게 팔 수도 있습니다.
광산과 야수관은 앤드 콘텐츠이므로 퀘스트도 패스하고 액트 10 클리어 후에 하셔도 무방합니다.
# 30. 주얼이 뭐죠? 젬이랑 다른 건가요?
패시브 스킬 트리에서 '주얼 슬롯'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주얼에 붙은 옵션(속성)이 활성화 됩니다.
▲ 퀘스트 보상, 몬스터 드랍 등으로 얻는 주얼은 패시브 스킬 창에 넣을 수 있습니다
# 31. 사망 패널티가 있나요?
액트 4 이전에는 사망 패널티가 따로 없는데요. 액트 5 클리어 후 경험치가 5%씩 감소합니다. 액트 10을 클리어하면 사망 시 감소하는 경험치가 5% 더 늘어납니다. 사망 시 10%의 경험치를 잃게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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