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메 비숍학개론

dejiko22021.10.22 19:51조회 수 4411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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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숍학개론 (사우스 페리 버전)

 

원작자: e 스타

도움 주신 분: control, 큐이, 시노부기여워

 

주의사항

- 패치에 의해 내용 중 일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육성법이나 스킬트리 등은 저의 경험으로 작성한 것으로, 다른 좋은 방법이 얼마든지 더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것이 정석은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비숍의 스탯 분배와 ‘피작’에 관하여

1-1. 비숍의 스탯 분배

1-2. 비숍, ‘피작’이 필요한가?

 

2. 비숍 계열 마법사 스킬 분석과 스킬 트리

2-1. 1차 마법사(매지션) 스킬

2-2. 2차 클레릭 스킬

2-3. 3차 프리스트 스킬 및 1, 2, 3차 스킬 트리 최종 정리

2-4. 4차 비숍 스킬

<부록> ‘리저렉션’ 퀘스트 ‘죽음의 공포’ 맵 공략

 

3. 레벨링의 비결 & 사냥터

3-1. 1차 매지션(마법사)

3-2. 클레릭

3-3. 프리스트

3-4. 비숍

<부록> 비숍의 마력과 제네시스 레벨에 따른 킬 표

 

4. 주요 사냥터 제네시스 스킬 사용 포인트 공략 (1킬숍 기준)

<설인의 골짜기> <이끼나무 숲 오솔길> <하늘 둥지 입구> <깊은 바다 협곡2>

<레드 와이번의 협곡> <난파선의 무덤> <삐뚤어진 추억의 길>

<죽은 용의 둥지> <삐뚤어진 후회의 길> <삐뚤어진 망각의 길>

 


 

1. 비숍의 스탯 분배와 ‘피작’에 관하여

1-1. 비숍의 스탯 분배

(1) INT와 LUK을 찍는 ‘정석’형 (사우스 페리 에서는 비추)

마법사의 레벨 별 장비를 모두 착용하면서 육성하기 위해, 장비에 필요한 LUK을 보조 스텟으로 올려가는 육성법이다. 방어구와 레벨 별 무기를 착용하는 데 필요한 LUK 수치는 대부분 (캐릭터 레벨 +3)이므로, 자신의 캐릭터 레벨에 3을 더한 수치를 LUK 으로 맞추어 육성한다.

 

(2) INT만 투자 하는 ‘올인트’형

마법사의 레벨 별 장비를 갖추지 않고, LUK 제한이 없는 ‘메이플 무기’를 장착하여 마력과 최대 MP의 양을 극대화 하는 육성법이다. 주문서를 사용한 ‘메이플 위덤/ 파이롭 스태프’를 무기로 사용하며, LUK 옵션 이 붙은 ‘메이플 매지션 실드’ 등으로 어느 정도 의 LUK을 확보한 후 INT 옵션이 있는 마법사 장비 (장갑, 신발 등)를 착용하면 더 좋다.

 

(3) 추천

‘정석’과 ‘올 인트’는 자유이지만 개인적인 추천은 올 인트이다. 초반에 올 인트로 육성하면, 레벨이 높아졌을 때 정석보다 최대 MP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메이플 위덤 스태프와 메이플 파이롭 스태프의 옵션이 동 레벨의 정석 무기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LUK을 굳이 올리지 않아도 강력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지면 시간의 신전에 진입 하면서 ‘시간 조각’이라는 아이템을 모을 수 있는데, 시간 조각을 통해 제작할 수 있는 타임리스 아이템은 최대 4번 레벨 업 하며 아이템의 옵션이 추가로 붙으므로 타임리스 아이템을 착용하고 주문서 사용과 레벨 업을 잘만 한다면, 큰 폭의 INT와 마력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사우스 페리 서버에는 얼굴 장식, 미카엘라의 안경, 각종 테마 던전 훈장, 요원 뱃지 등 올 스텟 아이템이 많아서 럭을 올리지 않아도 타임리스 무기를 위한 럭 120과 123을 확보하기 수월하다. 그렇다고 ‘정석법사니 망캐다?’ 이런 것은 아니다.

필자는 순럭 4로 타임리스 무기를 장착 중이다.

 

1-2. 비숍, ‘피작’이 필요한가?

우선 ‘피작’ 이란 말 그대로 ‘피(HP)’를 높이는 작업이다. 메이플 스토리에서는 캐시아이템인 ‘AP 되돌리기 주문서’를 통해 이미 찍은 AP를 1개 되돌려 찍을 수 있다. 여기서 HP만찍어도 AP되돌리기 주문서를 통해 MP를 내릴 수 있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또한, INT가 높으면 레벨 업 할 때 증가하는 최대 MP의 양이 많아지므로, INT 옵션이 붙은 장비 아이템을 여러 개 착용하고 레벨 업한 후, 레벨 업하여 받은 AP를 HP에 투자한 다음 MP를 내리고 원래 스탯(STR, DEX, INT, LUK)에 찍는 과정 이다. 하지만 비숍은 전혀 ‘피작’이 필요하지 않다고 봐도 된다. 최대 MP의양이 적으면 4차전직이후 제네시스 스킬 사용의 비용이 증가하므로, 클레릭과 프리스트 시절에도 낮은 HP에 고민할 필요는 없다.차라리 매직 가드를 쓰고 사냥할지 언정, 매직 가드 없이 힐로 사냥하기 위해 피작을 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자. 단, 레벨이 정말 높아져서 최대 MP의 양이 18750을 넘어가는 상황이라면, MP의 양을 18750정도로 맞추고 남는 최대 MP를 내리고 HP를 찍는 경우도있기는 하다. 왜냐하면, 최대 MP의양이 18750일경우 하이퍼 바디 스킬을 받았을 때 최대 MP가 메이플 최대치인 30000까지 올라가기 때문이다. 18750이나 20000이나 하이퍼바디를 받으면 30000인 것은 똑같기 때문에 잔여분을 조금이라도 빼서 HP로 돌리는 식이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HP가 지나치게 낮아서 보스 사냥에 지장이 있을 정도가 되면 쓸만한데, 매직가드가 있어서 평생 HP부족으로 걱정 할 일이 없는 비숍에게는 추천할 정도로 유용한 방법은 아니다. 하이퍼 바디를 항상 달고 사는 비숍에 한해 고려해 볼만한, 단순한 개인취향 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가자.

 

<부록> 늦게 전직하면 SP를 더 준다?

사우스 페리 에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2. 비숍 계열 마법사 스킬 분석과 스킬 트리

2-1. 1차 마법사(매지션) 스킬

1차 마법사의 스킬은 MP 회복력 향상, MP 증가량 향상, 매직 아머, 매직 가드, 에너지볼트 그리고 매직 클로 총 6개이다. 이제 장기적인 면에서 이 스킬 6개에 대해 분석해보자.

(1~3차 스킬 분석 맨 아랫 부분에 스킬트리가 있습니다.)

 

 MP 회복력 향상 (중요도 ★★★☆☆ / 우선순위 ★★★☆☆)

원래 이 스킬을 찍지 않았을 경우, 마법사든 다른 직업이든 동일하게 10초당 MP가 자동으로 3씩 회복된다. 그렇지만 마법사가 이 스킬을 찍을 경우, 10초당 회복하는 MP의 양이 늘어난다. 사우스 페리 에서는 초반 전직 시 하얀 포션, 마나 엘릭서를 1000개씩 주고 2차 스킬에는 MP 이터가 있어서 1차 이후부터는 유용성이 그다지 크지 않은 스킬이다. 매직 아머와 에너지 볼트에 비해 중요성이 높을 뿐 비숍을 육성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스킬은 아니다.

 

 매직 아머 (중요도 ☆☆☆☆☆ / 우선순위 ☆☆☆☆☆)

사용자 자신의 물리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2차 스킬인 블레스를 쓰면 효과가 무시 되므로 찍지 않는 것이 좋다.

 

 에너지 볼트 (중요도 ★☆☆☆☆ / 우선순위 ☆☆☆☆☆)

마스터 시 기본 공격력이 55이므로, 매직 클로를 찍기 위해 1만 찍고 더 이상 찍지 않는다.

 

 매직 가드 (중요도 ★★★★★ / 우선순위 ★☆☆☆☆)

데미지를 입었을 때 깎이는 HP의 일부를 MP로 대신하는 스킬이다. 레벨이 높아지면 자신의 최대 HP보다도 높은 데미지를 입히는 몬스터를 상대하게 되므로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스킬이다. 하지만 1, 2차 시절에는 몬스터의 공격력이 최대 HP를 뛰어넘는 경우가 없으므로 가장 마지막으로 마스터한다.

 

 MP 증가량 향상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MP 회복력 향상 54차스킬인 제네시스는 MP를 2000이상 소모하는 스킬이며, 비숍이 되면 엘릭서와 파워엘릭서 등 %단위로 회복 시켜주는 아이템을 주로 사용하므로 절대적인 MP의 양이 많아야 물약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 절대적인 MP양을 늘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MP 증가량 향상 스킬이다. 우선 레벨 업 할 때마다, 또 AP로 MP를 찍을 때마다 늘어나는 최대 MP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초반에 빨리 찍어놓을수록 레벨이높아지면 그 차이는 커진다. 아무리 가난하고 힘들어도, 이 스킬보다도 매직 클로와 MP회복력 향상을 먼저 찍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 매직 클로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에너지볼트 1

전방의 적 하나를 두 번 공격한다. 마스터 시 공격력 40, 두 번 공격 하므로 80. 에너지볼트 보다 강하고, 클레릭 초-중반 까지도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스킬. MP 증가량향상을 마스터한 후 곧바로 마스터한다.

 

2-2. 2차 클레릭 스킬

힐러의 역할을 비로소 시작하는 클레릭은 힐과 MP이터 스킬의 연계로 물약 없이도 사냥이 가능한 비숍 계열 마법사의 1차 황금기이다. 하지만 초반에는 힐 스킬의 데미지가약하고 회복량도 적어 1차 스킬인 매직 클로로 사냥해야 하므로 꽤나 힘들다. 클레릭의스킬은 MP이터, 텔레포트, 힐, 인빈서블, 블레스, 홀리 에로우로 총 6개이다. 역시 4차 전직까지 한다는 전제 하에서 각 스킬들을 분석해보자.

 

 MP 이터 (중요도 ★★★★★ / 우선순위 ★★★☆☆)

마법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당한 몬스터의 MP를 흡수해 오는 스킬 이다. 마법을 사용하는 몬스터만 MP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파란달팽이도 15의 최대 MP를 가지고 있음) 그러므로 MP 물약값을 절약하는데 큰 몫을 하는 스킬이다. 힐의 공격력을 높인 후힐과의 연계를 위해 바로 마스터 하는 것이 좋다

 

 텔레포트 (중요도 ★★★★★ / 우선순위 ★★☆☆☆)

방향키와 함께 누르면 원하는 방향으로 일정 거리만큼 이동하는 스킬. 마법사의 기동성에 가장 중요한 스킬 이지만, 1레벨만 찍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우선 1만찍고다른 중요 스킬들을 마스터한 후 최종적으로 마스터하는 경향이 많다.

 

 힐 (중요도 ★★★★★ / 우선순위 ★★★★★)

비숍이 보스원정대에 필수 직업군인 이유 중 하나인 스킬. 주변 파티 전원의 HP를 회복시키고 동시에 주변에 있는 언데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클레릭의 꽃 이라 할 수 있는 스킬 이므로, 텔레포트 1을 찍고 나서 무조건 우선적으로 마스터하자.

 

 인빈서블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힐 5

몬스터에게 받는 물리 데미지 (몸통박치기뿐만 아니라 머쉬맘의 지진파 공격 등도 포함)를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최대 30%의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하다. 혼테일이 꼬리로 땅을 내려치는 공격에 대해서도 유효하다. 하지만 역시 힐을 공격 스킬삼아 사냥하는 2차의 클레릭에게 중요하다기보다는 후반에 더욱 그 가치를 발하는 스킬이므로 힐과 MP이터를 마스터한 후 찍는 것이 좋다.

 

 블레스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인빈서블 5

파티 전원의 방어력, 명중률, 회피율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공격력과 마력은 올려주지 않지만 전사 파티원의 명중률을 올려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보스전에서 간혹 전사들이MISS 때문에 사냥이 느려질 수 있으니 블레스도 마스터하되, 2차 때는 역시 유용성이 적으므로 3차 전직 직전에 마스터 한다.

 

 홀리 에로우 (중요도 ☆☆☆☆☆ / 우선순위 ☆☆☆☆☆)

공격 스킬 이지만, 클레릭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공격 스킬은 누가 뭐래도 역시 힐이므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 마스터 시 기본공격력이 80인데, 매직 클로 역시 40의 공격력으로 2번 공격 하므로 차라리 매직 클로를 이용하고 다른 중요한 스킬들에 스킬 포인트를 더 투자하는 편이 낫다. 제일 마지막에 남아도는 스킬 포인트 11로 찍는 정도를 보통 투자한다.

 

2-3. 3차 프리스트 스킬

파티사냥에서 본격적으로 필수 멤버 구실을 하는 프리스트의 홀리 심볼 스킬부터 상태이상을 풀어주는 디스펠까지, 프리스트는 이제 파티사냥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멤버가되었다. 프리스트의 스킬은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샤이닝 레이, 디스펠, 홀리 심볼, 미스틱 도어, 둠, 서먼 드래곤으로 총 7개 이다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중요도 ★★★☆☆ / 우선순위 ★★☆☆☆)

속성이 있는 마법 공격 데미지를 최대 50%까지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패시브 스킬이므로 익혀두면 좋지만 다른 소중한 프리스트의 스킬들을 우선적으로 마스터하고 나서 찍자.

 

 샤이닝 레이 (중요도 ★★★★☆ / 우선순위 ★★☆☆☆)

주변 최대 6마리의 몬스터를 성 속성으로 1번 공격한다. 매직 클로보다 강하고 다수 공격이므로 유용성이 크지만 파티사냥에서 프리스트는 주로 힐과 디스펠 그리고 홀리 심볼을 가장 자주 사용하므로 우선순위는 그다지 높지 않다.

 

 디스펠 (중요도 ★★★★★ / 우선순위 ★★★★☆)

허약, 암흑, 봉인, 저주, 중독, 슬로우 등 파티원의 하급 상태 이상을 즉시 풀어준다. 홀리심볼 직후에 찍어주자. ※ 스턴, 유혹 등 상급 상태 이상은 풀어주지 않습니다.

 

 서먼 드래곤 (중요도 ★★★☆☆ / 우선순위 ★☆☆☆☆)

소환의 돌 1개를 소비하여 자신의 공격을 돕는 용을 소환한다. 속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공격력이 강한 것도 아니어서 유용성이 높지는 않다. 4차 스킬 ‘바하뮤트’의 선행 스킬이므로 15까지는 무조건 찍어야 하지만 그 이상 찍는 것은... 글쎄?

 

홀리심볼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디스펠 3

별 백만 개 줘도 아깝지 않음

효과: 주변 파티원들의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킨다. (솔로 사냥 시에는 경험치 33.3% 추가) 2인 이상파티일 경우에 경험치 50% 추가 효과가 적용된다. 프리스트 그리고 비숍의꽃이라 할 수 있는 스킬이며 가장 그리고 가장, 그리고 또 가장 중요한 스킬. 이거 마스터 하지 않는 프리스트가 있을까?

 

 미스틱 도어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디스펠 3

가장 가까운 마을로 통하는 포탈을 만든다. 사용 시 마법의 돌을 1개 소모하며 파티원만몇 번이고 드나들 수 있다. 자쿰 원정에 가기 위해 중반에 1개만 찍고 나머지 포인트는후반에 찍어도 좋다.

-또한 지속시간이 꼭 200초만큼 길어야 할 필요성도 크지 않아서, 제가 작성하는스킬트리에서는 미스틱 도어 마스터를 추천하는 바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둠 (중요도 ★★★☆☆ / 우선순위 ★★★☆☆)

적 다수를 달팽이로 바꾼다. 마법의 돌을 1개 소모하며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고 최대6마리 까지만 변신된다. 둠 스킬을 사용할 경우 몬스터의 속성이 없어진다. 둠에 걸린 몬스터는 스킬을 사용 할 수 없으므로 성가신 몬스터의 방해를 줄이는 역할도 살짝 있다.

-사우스 페리 에서는 네오도쿄에서 둠의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자신이 이러한컨텐츠를 좋아하는 스타일이라면 최대한 많은 SP를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1, 2, 3차 비숍 계열 마법사 스킬트리 최종정리

 

1차 마법사 스킬 트리::

에너지 볼트 1>>매직 클로 1>>MP 회복력 향상 5>>MP 증가량 향상 10(마스터)>>매직 클로 20(마스터) >>MP 회복력 향상 16(마스터)>>매직 가드 20(마스터)

 

2차 클레릭 스킬 트리:

텔레포트 1>>힐 30(마스터)>>MP 이터 20(마스터)>>텔레포트 20(마스터)>>인빈서블 20(마스터) >>블레스 20(마스터)>>홀리 에로우 11

 

3차 프리스트 스킬 트리:

샤이닝 레이 1>>디스펠 3>>홀리 심볼 30(마스터)>>미스틱 도어 1>>디스펠 20(마스터)>>샤이닝 레이 30(마스터)>>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0(마스터)>>서먼 드래곤 15>> 이후 자유분배

 

2-4. 4차 비숍 스킬

단순한 힐 사냥을 하던 클레릭 시절, 그리고 공격 스킬인 샤이닝 레이보다도 디스펠과홀리 심볼을 더 많이 써서 레벨 업 하던 프리스트 시절과는 달리 이젠 제네시스로 직접필드 전투를 이끈다. 60레벨 이상의 유저에 대해 ‘쩔’이 가능해지면서, 비숍은 레벨 업과메소 두 가지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비숍의 스킬은 마나 리플렉션, 빅뱅, 메이플 용사, 홀리 실드, 인피니티, 바하뮤트, 엔젤레이, 제네시스, 리저렉션으로 모두 9개이다. (밑줄 친 스킬은 퀘스트나 스킬 북으로 얻어야 한다.)

 

 마나 리플렉션 (중요도 ★☆☆☆☆ / 우선순위 ★☆☆☆☆)

몬스터에게서 마법 공격을 당했을 경우 공격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반사하는 스킬이다.

다만 파워 가드와 같은 데미지 감소 효과는 없으므로 효율성이 그다지 좋지 않다.

 

 빅뱅 (중요도 ★★★★★ / 우선순위 ★☆☆☆☆)

게이지를 모아 적 다수를 성 속성 공격한다. 제네시스가 훨씬 강력하고 범위도 넓으므로

이 스킬 역시 활용도가 높지 않다. 찍는 것은 나중으로 미뤄두자.

-활용도는 낮지만 중요도는 5개인 이유는 자유시장입구에서 빅뱅 사용시 어그로가 굉장합니다. 자신이 관심을 받고 싶다 하시는 분께 강력 추천 드립니다.

 

 메이플 용사 (중요도 ★★★★★ / 우선순위 ★★★★☆)

자신과 파티원의 모든 능력치 (STR, DEX, INT, LUK)를 일정 퍼센트만큼 올려주는 스킬 이다. 절대적 수치로 오르는 것이 아니고 %단위로 오르기 때문에 없어서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점점 가치가 올라가는 스킬이다.

 

 인피니티 (중요도 ★★★☆☆ / 우선순위 ★★★★☆)

* 습득방법 - 스킬북 (전사의 스탠스 퀘스트 (타일러스를 지켜라) 도중 ‘납치범 크림슨발록’ 몬스터가 드롭)

잠시 동안 MP 소모를 하지 않는다. MP를 많이 쓰는 제네시스 스킬과 연계하여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으며 매직가드의 MP 대체 소모도 없애준다. (매직 가드 상태에서 인피니티를 쓰면, HP만 데미지의 20%만큼 깎이고 MP는 깎이지 않음) 제네시스와 메이플 용사 보다는 우선 순위가 떨어지지만 활용도가 괜찮은 스킬.

 

 바하뮤트 (중요도 ★★★☆☆ / 우선순위 ★★★☆☆)

요구 스킬: 서먼 드래곤 15

* 습득방법 - 와이번의 협곡에서 ‘기사 라울’이 주는 퀘스트를 수행하여 습득

* 마스터 방법- ‘기사 라울’의 연속 퀘스트 ‘드래곤의 힘’으로 마스터 레벨을 최대 30까지올릴 수 있음

일정 시간 동안 소환의 돌 없이 공격을 돕는 용을 소환 한다. 3마리까지 다수 공격이 가능한데다가 성 속성까지 있어서 사냥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필드사냥에서 제네시스직후 남은 몬스터를 용이 한 방에 처리하지 못한다면 효용성이 높지 않다.

 

 엔젤레이 (중요도 ★★★☆☆ / 우선순위 ★★★☆☆)

* 습득방법 - 스킬북 (자쿰 드롭)

전방의 몬스터를 성 속성 공격하는 화살을 하나 날린다. 매직 클로 20레벨, 샤이닝 레이30레벨보다 1레벨의 엔젤레이가 더 강하기 때문에 굉장한 1:1 공격력을 보여준다. 홀리에로우 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며 보스전에서 화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참고로 10레벨까지는 1레벨 당 기본 공격력이 3씩, 11레벨부터 20레벨까지는 1레벨 당기본 공격력이 4씩, 21레벨부터 30레벨까지는 1레벨 당 기본 공격력이 5씩 증가하기 때문에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해지는 정도가 더 커진다.

 

 제네시스 (중요도 ★★★★★★★★★★ / 우선순위 ★★★★★★★★★★)

* 습득 방법 - 엘나스 장로의 관저 ‘로베이라’와 대화 >> 핼리오스 탑 도서관 ‘사서위즈’

와 대화 >> 하인즈와 대화 >> 엘나스 장로의 관저 ‘샤모스’와 대화 >> 하인즈와 대화>> 샤모스와 대화 >> 로베이라와 대화 >> 샤모스와 대화 >>‘변신의 비약’ 퀘스트 진행 후 ‘생명의 동굴’에 입장하여 몬스터 에게서 드롭되는 ‘생명의 뿌리’ 습득 >> 샤모스와 대화 (스킬 획득)

샤모스는 금단의 마법을 연구하던 중 너무나도 강력 하여 메이플 월드를 송두리째 뒤흔들수 있는 마법들을 손에 넣게 되었다. 이를 알게된 로베이라와 하인즈는 샤모스의 위협적인 마법이 전파되는 것을 막고 메이플 월드를 지키고자 샤모스 의 힘을 봉인하여 엘나스 장로의 관저 독방에 가두고 감시한다. 오랜 세월이 지나고, 자신을 더욱 강하게 하기위해서는 어떤 마법도 거리낌 없이 손에 넣을 용기를 가진 모험가들에 한하여 샤모스는금단의 스킬을 전해주기에 이른다. 이 스킬이 바로 제네시스, 메테오, 블리자드 이다.

 

화면 안에 있는 15마리 이내의 모든 몬스터를 공격하며, 1레벨만 찍어도 무속성 몬스터기준 17000~20000정도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사거리는 화면상으로 위쪽으로 좀 더길다. 1레벨 기본 공격력은 430, MP소모량은 2100이며, 20레벨까지 1레벨 당 기본 공격력은 10, MP 소모량은 100씩 증가한다. 참고로 21레벨부터 30레벨까지는 소모하는 MP의양이 감소한다. MP 소모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엘릭서와 파워 엘릭서 등 % 회복아이템을 사용해야만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최대 MP의 양이다. 그러므로 최대 MP의 양이 높을수록 좋고, 따라서 1차 시절 “MP 증가량 향상”을 가장 먼저 마스터해야 하는 것이다. 제네시스 20 마스터리북은 자쿰, 제네시스 30 마스터리북은 혼테일에게서 드롭된다.

 

 리저렉션 (중요도 ★★★☆☆ / 우선순위 ★★☆☆☆)

* 습득방법 - [스토리북] 검은 책(쿨리좀비, 팬텀워치, 타나토스 드롭) 입수>>‘사제의 숲’그리토와 대화 후 퀘스트 수행

죽은 파티원을 즉시 부활시키며, 부활하는 파티원은 HP와 MP가 가득 찬 상태에서 부활한다. 재입장이 불가능한 파풀라투스, 네오 도쿄 보스, 필드 사냥 등에서는 유용성이 있는 스킬이니 비상용으로 1레벨 정도 찍어두는 것은 좋다.

 

※ 최종정리 (4차 비숍 스킬 조언)

제네시스 8~10>>메이플 용사 9>>엔젤레이 1>>메이플 용사 19>>인피니티 30(마스터)>>SP 축적>>바하뮤트 30(마스터) or 엔젤레이 30(마스터) 이후 자유롭게 투자

-4차는 플레이어들의 환경이 워낙 다양하고 마력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스킬트리’가 아닌 ‘스킬 조언’이라고 적어 두었습니다.

제네시스 1만찍고 메용을 찍어서 하둥 2킬쩔부터 천천히 시작하시는 분도 있고제네시스 레벨을 최대한 많이 올려서 죽둥 2킬을 만든 뒤 레벨 업을 하면서 천천히 낮추시는 분도 있습니다. 즉 이것은 개인의 판단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네

시스 레벨을 쭉 올려서 죽둥 2킬을 만든 뒤 약쩔을 하며 레벨 업을 하고 제네시스 레벨을 한 단계씩 낮추면서 나머지 스킬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인피니티와 바하뮤트, 엔젤레이 또한 자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SP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SP 축적의 예시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죽둥 2킬에서 1킬까지의 편차가 큽니다. 이 구간에서 제네시스가 1레벨이건 30레벨이건 죽둥 2킬인 고정구간에서는 당연히 1레벨 제네시스가 마나 소모가 훨씬적으니 이득이겠죠? 그러다가 타임리스 무기를 맞추면 죽둥이 삑 1킬이 나기 시

작합니다. 그때부터는 무조건 제네시스 30이 이득이므로 SP를 모아두었다가 한번

에 제네시스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마나 소모 면에서 이득입니다.

 

 

 

 

 

 

 

 

<부록> ‘리저렉션’ 퀘스트 ‘죽음의 공포’ 맵 공략

 

그림에서 나타난 가장 아랫부분의 바닥보다도 훨씬 아랫부분으로 빠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때는 아무리 움직여 봐도 왼쪽 끝과 오른쪽 끝 벽만 있을 뿐, 올라갈 수도 없고 밧줄도 없고 숨겨진 포탈도 없습니다. 재접속을 해야만 재도전이 가능하므로 아래쪽의 구멍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 레벨링의 비결 & 사냥터

비숍 계열 직업군의 마법사는 특히 2, 3차때의 단편적인 힐 사냥과 4차 때의 일관된 제네시스 사냥으로 지루하고 질리는 전투의 연속일 수도 있다. 비숍 계열 직업을 육성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이 직업이 내 취향에 맞기는 할 지부터 고려해보고 육성하는 것이 좋다.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프리스트 전직도 하지 못하고 접는 경우가 생기며, 단지 메소를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육성하는 것은 게임의 재미를 반감 시킬 수있기 때문이다.

 

※ 꼭! 알아둡시다!

레벨링의 비결과 사냥터에 대해서 설명 드리는 것은 단지 조금 더 편하고 빠른 길을 추천 드리는 것이지, 미리 뚫어 놓은 한 가지 길만 안내하며 모든 클레릭과 프리스트, 비숍이 똑 같은 하나의 길만 걸어야 한다고 고정시켜 놓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발견한 사냥터가 있다면 아낌없이 추천하며,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는 뻔한 사냥터, 뻔한 레벨링 보다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아서 플레이 하는 것이 훨씬 좋을 때도 있습니다.

 

3-1. 1차 매지션(마법사)

<초보 마법사의 수련>

 

<월묘 파티 퀘스트>

 

<헤네시스 사냥터 2>

 

<커닝시티 파티 퀘스트 >

 

<개미굴>

 

<추락주의>

 

<방황의 늪3>

 

<환승구역 (스티지)>

 

<황금사원>

 

<남쪽 숲 나무던전 1 (슬라임굴)>

 

<사헬지대>

 

<동쪽 바위산>

 

이렇게 많고 많은 대표적인 사냥터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빠르다고 느꼈던 레벨업 루트를 설명하자면 사우스 페리는 배율이 3배이기 때문에 리스항구 쿤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보통 10레벨이 되어 있다. 전직 후에 메이플 멤버샵 퀘스트를 깨고 달팽이 한 마리를 잡으면 12레벨이다. 12레벨 달성 후 헤네시스 사냥터2에서 약 16레벨까지 머무른 다음 추락주의로가서 25까지 사냥한다. 그 이후 방황의 늪3으로 가서 리게이터를 사냥하면 약 2시간 만

에 30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필자는 황금사원은 가보지 않았으나, 주위 사람들이 황금사원도 이 정도 속도로 폭업이가능하다고 하니 황금사원도 추천한다. (15레벨 이후 가능하다.)

사우스 페리 에서는 전직 직후 하얀 포션 1000 개와 마나 엘릭서 1000 개를 주기 때문에물약값 걱정은 없지만 중간에 다른 돈이 필요하다면 개당 1800~2200 에 팔리는단풍잎을 처분하거나 월묘를 통해 장템을 모아 상점에 팔자.

 

3-2. 클레릭

<루디브리엄 파티퀘스트>(30-50)

 

<몬스터 카니발>(30~50)

 

<원숭이의 숲2>

 

<지하철 2호선 3구역>

 

<제 1 군영>

 

<관계자 외 출입금지>

 

<데비존 파티퀘스트>(50~70)

 

<시간의 길 1>

 

<노경 로어 힐셔틀 >

 

<유적 발굴지 1>

 

타 서버와 사우스 페리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파티 퀘스트의 활성화에 있는데 사우스 페리의 파티 퀘스트는 운영자가 보상과 경험치를 대폭 상향 시켰고 난이도는 낮춰 처음 시작하는 유저라도 돈을 쉽게 벌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다. 파티 퀘스트 클리어마다 주는음감(약 2만메소에 거래)과 줌서, 물약들을 차곡차곡 모았다가 팔면 많게는 2천만메소까지 해당하는 거금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아래 설명은 파티 퀘스트가 없다는 전제하에 추천 사냥 루트이다.우선 30레벨부터 35레벨까지는 힐 레벨이 낮아 데미지가 뜨지 않으므로 매직클로로 스티지 원킬 사냥을 계속 한다. 35 이후부터는 플래툰 크로노스 혹은 좀비루팡을 잡으러

가는데 만약 버겁다면 테라스홀 사냥 or 크로노스 사냥을 추천한다. 플래툰 크로노스는에스터 실드, 장갑공격력 60% 주문서, 힘의 크리스탈 원석 등 좋은 아이템을 드롭하고좀비루팡은 기타 잡장비를 잘 준다.

51레벨~70레벨사이에는, ‘지하철 2호선 1구역’과 ‘제1군영’으로 가서 힐로 사냥하자. MP이터와 연계되는 힐로 인해서, 물약을 단 한 개도 사용하지 않고 사냥하는 것도 가능 하므로 클레릭의 1차 황금기라고 할 수 있다.

레벨 65가 넘어가면 ‘관계자 외 출입금지’ 에서도 사냥할 수 있는데, MISS가 자주 보이거나 데미지가 아직 미약한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다시 군영으로 넘어오는 것이 좋다. 사이티는 메소는 많이 떨어뜨리지만 장비 아이템은 거의 안 주기 때문에 군영이나 이곳이나별 차이 없을 것 이다. 사이티는 레벨에 비해 피통이 너무 높기 때문에 3차 이후에 가는것을 추천한다.

 

3-3 프리스트

<제 1군영>

 

<독안개의 숲 파퀘>(71~85)

 

<관계자 외 출입금지>

 

<로미오와 줄리엣 파퀘>(85-100)

 

<하늘 둥지 입구 로어&힐>

 

<드래곤 라이더 파퀘>(100~120)

 

<검은 켄타우로스의 영역>

 

<망가진 용의 둥지 로어&힐>

 

<남겨진 용의 둥지 미스트 사냥>

 

<레드 와이번의 둥지 파티사냥>

 

71~85 구간에 하는 독안개의 숲이 사우스 페리 에서의 1차 고비이다. 속칭 독암개의 숲이라고 불리는 파티 퀘스트인데 매우 지루하다. 이 구간은 빨리 레벨을 빨리 올리겠다는생각보다는 천천히 올린다 생각하고 ‘제1 군영’이나 ‘관계자 외 출입금지’에서 사냥을 반복한다. 참고로 ‘관계자 외 출입금지’는 그야말로 ‘프리스트의 성소’라고 불리는 곳으로,100레벨까지 이곳에서 머무는 프리스트들도 많다.81레벨을 달성하면 용기사와 함께 하늘 둥지 입구에서 로어&힐 파티 사냥을 할 수 있는데 매우 빠른 속도로 렙업을 한다. 하지만 이곳에서 같이 사냥해줄 용기사가 없다면 아예 사냥을 하지 않는 ‘귀차니즘’에 빠져 버리는 프리스트들이 다수 있다.

 

망가진 용의 둥지에 대해서 코멘트를 달자면 타 서버에서는 볼 수 없는 로어&힐 파티사냥이 가능하다. 운영자가 2층과 3층 사이에 있는 알 하나를 2층으로 이동시켰고 그로인해 로어&힐 파티 사냥이 가능하게 되었다.

 

레드 와이번의 둥지의 경우 타 서버에 비해 많은 젠을 자랑하기 때문에 파티 사냥과 쩔이 주로 여기서 이루어 진다.

 

전장의 경우 고정젠이 아니라 맵젠 이라 많은 파티원을 필요로 하다 보니 (최소 3 인)사우스 페리 서버에서는 하늘 둥지 입구와 망가진 용의 둥지에 많이 밀린다.

 

90 레벨이 넘어갈 즈음 되면 ‘남겨진 용의 둥지’에서 불/독 메이지와 함께 포이즌미스트를 활용한 사냥을 한다. 불/독 메이지가 맵에 독구름을 까는 동안 프리스트가따라가면서 힐을 사용하고, 2 개 채널을 번갈아 돌면서 체력 1 남은 몬스터를 힐로처리하는 방식이다. 주의할 점은 자신이 불/독 메이지보다 레벨이 높아야만 오래도록사냥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로 100 레벨의 프리스트, 80 레벨의 불/독 메이지가 파티를맺고 시작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불/독 메이지가 프리스트의 레벨과 비슷해진다. 불/독메이지가 15~20 분마다 1 레벨업 하는 엄청난 광경을 목격하는 동안 프리스트는 불/독파티원보다 3~4 배정도 느리므로 이 정도는 감안하고 가야 한다. 단, 자신과 파티원 둘중 한 명 이라도 레벨이 108 이상 일 경우, 두 명 모두 레벨이 103 이상 이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파티 경험치가 들어오지 않는다.

 

3-4. 4차 비숍 레벨링의 비결과 사냥터

설인의 골짜기 60~68

 

이끼 나무 숲 오솔길 69~77

 

하늘 둥지 2 78~91

 

깊은 바다 협곡 2 80~91

 

레드 와이번의 둥지 92~107

 

난파선의 무덤 97~107

 

삐뚤어진 추억의 길 96~107

 

죽은 용의 둥지 108~200

 

삐뚤어진 후회의 길 111~200

 

삐뚤어진 망각의 길 126~200

 

<부록> 비숍의 마력과 제네시스 레벨에 따른 킬 표

 

 

 

4. 주요 사냥터 제네시스 스킬 사용 포인트 공략 (1킬숍기준)

<설인의 골짜기>

 

 

간단하다 그냥 저기서 제네 치면 끝.

엘나스라 미끄러우니 아이젠 끼고 쩔 하면 편하다.

템이 필드에 드롭 되고 2분후에 사라지니 홀심이 끝나기 전에 주워 먹자.

 

p.s. 사우스 페리 에서는 템이 필드에 일정 개수 이상 쌓이면 모두 사라집니다

드랍 2배 이벤트 때는 주의해서 쩔 하시길 바랍니다.

 

<이끼나무 숲 오솔길>

일명 페어리쩔

설골과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오른쪽 포탈 옆에 맨 위로 올라가게 해주는 히든 포탈을 활용하면 템 먹기 편하다.

 

<하늘 둥지 2>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저기서 제네 치고 시간 맞춰서 템 주워먹으면 된다.

 

<깊은 바다 협곡 2>

저기 보이는 바위 위에서 제네 치면 집 7개 모두 깨진다.

마무리는 여기서. 그래야 왼쪽 상단에 보이는 집까지 모두 부서진다.

 

<레드 와이번의 둥지> (간당 먹는 경험치 약 7500만)

2층이나 3층에서 제네를 친 뒤

몹들이 리젠 되기 전에 나머지 층 몹을 제거한다.

Q. 그러면 물약 많이 쓰지 않아요? A. 1킬숍 기준 간당 80개도 안쓴다. (뻥o)

 

<난파선의 무덤> (간당 약 9천만~1억)

저기 보이는 낡은 나무? 에서 제네를 치고

떨어지면서 제네를 쓴다.

그리고 바닥 도착해서 두 방

상어는 쩔 방법이 매우 다양하며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하였다. (실제로 큐이님과 e

스타님의 쩔 방식이 다릅니다.)

상어는 버프 해제와 슬로우 스킬을 쓰며 샤크는 불 반감, 콜드 샤크는 얼음 반감을 가지

고 있기 때문에 1킬숍만 쩔이 가능하고 비숍의 컨에 따라 얻는 경험치가 천차만별이다.

비숍이 컨트롤을 잘하면 삐후 2킬과 비슷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컨트롤이 좋지 않

으면 삐추에도 못 미치는 경험치를 받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tPfi02fKCdM

큐이님의 상어 1킬 사냥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dxgWkM9nUI

이건 이 글의 원작자 이신 e스타님의 상어쩔 영상

p.s 상어쩔은 다른 곳과 다르게 드롭템, 메소를 거의 포기 해야 한다.

 

<삐뚤어진 추억의 길>

왼쪽 사다리와 기둥 사이에서 한방

기둥과 나무 사이에서 한방

삐추는 1층에서 2층에 제네가 닿지 않는다.

 

<죽은 용의 둥지> (간당 약 1.1~1.2억)

왼쪽 밧줄 오른쪽에서 한방

저 두 개 밧줄 사이에서 한방

 

<삐뚤어진 후회의 길> (간당 약 9천만)

왼쪽 사다리에서 두 방 후 텔포

오른쪽 사다리에서 두 방

비숍은 삐후, 삐망 1 킬이 불가능하여 2 킬숍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삐뚤어진 망각의 길> (간당 약 1.4억)

오른쪽 사다리에서 제네 두 방 후 텔포

왼쪽 사다리에서 제네 두 방

편의상 지형 지물을 이용하여 설명 드렸고

만약 더 좋은 쩔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p.s 훈장 관련 코멘트

현재 사우스 페리에는 14개의 훈장이 있는데 이중에서 꿀 훈장을 추천해드릴게요

 

버섯왕국 수호자, 달과 벚꽃의 무사,

엘린 숲의 수호자, 판타스틱 베이비, 퀘스트 스폐셜리스트

 

■ 버섯왕국 수호자

- 렙제: 30이상

- 옵션: 올 스텟 +2 hp, mp +100

- 30레벨기준으로 전부 클리어 하고 나면 34~5레벨을 찍는다. 비 격수들도 쉽게 깰 수

있는 테마 던전 중 하나 초반에 카니발, 루디 파티 퀘스트가 없다면 버섯왕국 테마 던

전을 깨러 오자

 

■ 달과 벚꽃의 무사

- 렙제: 70이상

- 옵션: 올 스텟 +3 hp, mp +230 물, 마방 +50

- 70 기준으로 전부 클리어 하고 나면 72~3레벨을 찍는다. 중간중간 힐이 통하는 언데

드 몬스터들도 있고 훈장 옵션도 좋은 편

 

■ 엘린 숲의 수호자

- 렙제: 70이상

- 옵션: 올 스텟 +4 hp, mp +100

- 옵션이 달과 벚꽃의 무사에게 밀리지만 이 훈장을 추천하는 이유는 이곳 테마 던전을

전부 클리어 하면 올 스텟 +2 hp, mp +50 물, 마방 +45 짜리 반지를 준다. 이 반지는

캐시 반지가 아니라서 결혼 반지 마냥 착용이 가능하니 꼭 깨도록 하자.

 

■ 판타스틱 베이비

- 렙제: 120 이상

- 옵션: 올 스텟 +5 물, 마방 +60

- 사우스 페리를 하다 보면 매일 ‘테마 가실 분’ 이라는 고확을 보게 된다. 이 테마던전

을 전부 클리어 하면 하루에 2번 테마파크 보스를 갈 수 있는데 경험치가 매우 쏠쏠하

다. 그리고 6인팟 기준 비숍은 약 엘릭 100개+파엘 50개 정도의 물약을 먹을 수 있으니

꼭 깨도록 하자. (소요시간 약 10분)

 

■ 퀘스트 스폐셜리스트

- 렙제: 10 이상

- 옵션: 올 스텟 +7 이속, 점프 +10

- 퀘스트 1000개 깨면 받을 수 있는 훈장이다. 파이팅! 참고로 필자는 도전 중이다.

 

마력 1600 이상의 자랑거리

 

- 오타 및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경우 규칙, 결백으로 쪽지나 귓말 부탁 드립니다.

 

완성일: 2017. 6. 17

원작자: e 스타

제작자: 규칙

 

책 값: 시간 조각 4 천개

 

 

 

출처 기분안기모띠의 메이플수첩 https://maplekibu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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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메 올인법사와 정석법사 차이 (by dejiko2) 옛날 메이플 피작 엠피작 (by dejik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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